중요한 부연 설명, 분석 및 문제 해설은 빼고 사고 훈련 시리즈 중 하나인 <글 구성 기초>를 올린다. <창의적 맥락 구성>과 세트를 이루는 사고 훈련인데, 분량이 꽤 된다. 과거 경험에 비추어 초등학생들도 잘 따라오는 과정이다. 효과는 '파워풀(?)'하다. 조금 과장한다면, 이 사고 훈련을 거친 아이들 중 상당수가 '완전히 다른 인간(?)'으로 변신했기 때문이다. 사고력에서 급성장한 모습을 보여 주었다. <글 구성 기초>는 2단계와 부록 '논의 구성 패턴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1단계의 '글을 쓴다는 것'부터 시작한다. 글쓰기, 읽기 대중서들을 찾는 사람들이 있던데, 그런 대중서 거의다는 내 눈에는 그냥 '궁시렁' 지랄에 지나지 않는 내용으로 차 있다. 인지적 발달을 고려한 체계적이고 단계적이면서 연속적 훈련 없이는 쓰기와 읽기 능력은 강화되지 않는다.
[1.1] 1누구나 글을 쓸 때 그냥 쓰지 않는다. 2어떤 목적을 갖고 글을 쓰게 마련이다. 3이 점은 그림을 그리는 상황을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4풍경을 그림에 담는 것도 보는 것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은 아니다. 5본 장면의 환경, 느낀 점이 잘 드러나도록 표현한 그림만이 좋은 풍경화라고 할 수 있다. 6마찬가지로 글쓴이의 목적이 잘 표현된 글만이 좋은 글이라 할 수 있다.
글 보기 -> https://blog.naver.com/goodking_ct/223187265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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