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근거들을 가지고 화제와 결론 연결해 보기 4. 보충 훈련>과 <쉬어 가기. 뉴턴의 프리즘 실험>에 이어지는 글이다.
[3.1] 1근거들을 가지고 화제와 결론을 연결하는 것을 살펴보았다. 2화제에 대한 답에 해당하는 결론의 내용은 화제가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지게 마련이다. 3왜냐하면 화제를 통해 글의 목적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4화제는 주로 글의 시작 부분에 등장한다. 5경우에 따라서는 화제를 끌어내는 과정이 길 수 있다. 6이때 화제를 보여 주는 부분을 하나의 독립적인 글처럼 취급할 수 있다. 7또한 앞으로 다룰 화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글이 끝나는 경우도 있다. 8그러한 글은 어떤 문제를 제기하는 성격을 갖는 경우가 많다. 9즉, 문제에 대한 대답보다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하는 글이라 할 수 있다.
글 보기 -> https://blog.naver.com/goodking_ct/223452977093
화제 끌어내 보기 1. 주제를 설정한다는 것과 화제의 기능이란
* 이 글은 <근거들을 가지고 화제와 결론 연결해 보기 4. 보충 훈련>과 <쉬어 가기. 뉴턴의 프리...
blog.naver.com
'GK 비판적 사고 > GCTC 청소년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쉬어가기. 페니실린의 발견 (0) | 2024.09.19 |
---|---|
화제 끌어내 보기 2. 보충 훈련 (0) | 2024.08.02 |
근거들을 가지고 화제와 결론 연결해 보기 4. 보충 훈련 (0) | 2024.04.08 |
근거들을 가지고 화제와 결론 연결해 보기 3. 머릿속에서 '귀납'과 '연역'을 지워야 하는 이유는 (0) | 2024.03.14 |
근거들을 가지고 화제와 결론 연결해 보기 2. 그럴듯한 연결과 확실한 연결이란 (0) | 2024.0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