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사고훈련을 저자 착한왕(이상하)의 허락 없이 변형하여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다음은 토힐(J.M. Tohill)과 홀리오크(K.J. Holyoak)의 실험에 등장하는 그림입니다. 그림을 잘 비교하여 물음에 답하세요.
[물음 1] <이미 알고 있는 상황>은 어제 너불이가 경험한 상황이다. 너불이는 두 그림 <이미 알고 있는 상황>과 <문제의 상황>을 비교하여 A를 E에, B를 F에, C를 G에, 그리고 D를 H에 대응시켰습니다. 그러자 선생님은 <이미 알고 있는 상황>과 <문제의 상황>에 그런 대응 관계가 아닌 다른 관계도 성립한다고 말했습니다. 너불이는 두 그림을 다시 살펴보았습니다. 너불이가 찾은 <이미 알고 있는 상황>과 <문제의 상황>의 대응 관계는?
A B C D
① E F G 없음
② E G F H
③ F E 없음 E
④ H F E G
[물음 2] 다음 질문에 대한 너불이의 대답을 추측해 본다면?
• <알고 있는 상황>과 <문제의 상황>에서 고양이의 의미는 어떻게 다릅니까?
출처 : 추론학교
글쓴이 : 착한왕 원글보기
메모 :
'GK 비판적 사고 > GCTC 청소년 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똥파리와 설탕물 (0) | 2010.09.08 |
---|---|
[스크랩] 걸리버가 받은 물 (0) | 2010.09.06 |
[스크랩] 통쥐와 팥쥐 (0) | 2010.09.01 |
[스크랩] 고체, 액체, 그리고 기체 (0) | 2010.08.30 |
과학하는 아이: 뉴턴의 프리즘 실험 (0) | 2010.08.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