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 비판적 사고/공지 사항

<세속화 '저기'와 '여기': 무종교인의 관점> 출간

착한왕 이상하 2017. 6. 16. 14:56

<세속화 '저기'와 '여기': 무종교인의 관점> 출간


나오긴 했습니다. 세속화 관련 도서로는 최근 번역된 아감벤의 <세속화 예찬>이 있던데, 저의 책은 아감벤류의 책과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개인적으로 진정한 세속화란 무엇인가를 묻고, 종교가 어떻게 근대를 뚫고 지나왔는지 등을 사변적으로 다루는 것은 '세속화의 잘못된 규정 방식'을 보여 줄 뿐입니다. 그러한 류의 책들이 '저기'에서 여전히 주류이기는 하지만, 그런 책들은 여기의 현실 문제 진단에 무용지물입니다. 실제적 다수가 무종교인 계층이지만 무종교인의 의견은 공론화될 수 없는 현실, 이러한 현실에 대한 인식이 민주주의 진화에 필요한 이유와 관련된 실제적 문제들은 세속화에 무조건 부정적 혹은 긍정적 가치를 부여하는 담론 속에서 드러나지 않게 됩니다. 세속화에 무조건 부정적 혹은 긍정적 가치를 부여하는 담론은 이 책에서 전부 부정됩니다. 왜 그런지는 보면 알게 될 것이며, 이 책이 조금이나마 문제를 공유하여 새로운 정치 실험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 데 일조햇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사대주의 왕국에서 그렇게 될 리는 없겠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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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하지 않은 머리말 원본은 다음에서 볼 수 있습니다.

머리말 http://blog.daum.net/goodking/755


목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머리말

  

1부 심화된 논의들을 위한 윤곽 그리기: 세속화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1. 18세기 무신론 논쟁: 논의의 시작

1.1. 유물론 논쟁

         (1) 돌바크의 유물론

        (2) 프리스틀리의 신학적 유물론

1.2. 종교 대 종교

       (1) 흐려진 판단

       (2) 혁명과 세속화

1.3. 현실

 

2. 미신, 무신, 무관심: 논쟁의 분류

2.1. 청교도를 둘러싼 갈등

2.2. 의무적인 종교 교육을 둘러싼 시각의 차이

2.3. 무신론의 고대적 의미

2.4. 무종교인을 대변한다는 것

        (1) 무신론자와 무종교인

        (2) 주제 설정

2.5. 기독교적 세계 이해 방식

       (1) 고대 이집트인들의 사후 구원 개념

       (2) 사후 구원 가능성의 논리

 

3. 구조적으로 분화된 사회에 대한 폭력: 종교 선택의 자유라는 것

3.1. 기독교 전통과 자유주의

        (1) 도덕의 방패막이로서의 종교

        (2) 권리의 보편성에 대한 기독교적 전통

3.2. 피어슨의 사례

3.3. 도덕의 종교 기원론이 가진 유치함

3.4. 정치 신학에 담긴 도덕의 종교 기원론

3.5. 역사 서술 방법론

        (1) 역사를 규정해야 한다는 강박 관념

        (2) 흥망성쇠의 공간적 순환 개념의 사장과 유토피아의 환영

3.6. 세속화 과정의 실제 성격

3.7. 구조적으로 분화된 사회에 대한 폭력

3.8. 세속화된 사회의 약점

 

4. 백색 도덕 제국주의의 토착화: 선교 활동

4.1. ‘유럽이라는 이념

4.2 백색 도덕 제국주의의 탄생

        (1) 마테오리치

        (2) 인간의 천사화 계획

         (3) 과학적 인종주의

         (4) 흑인의 특별한 성기

4.3. 백색 도덕 제국주의의 토착화

          (1) 이 땅의 개신교 전파의 역사

          (2) 잃어버린 문화 전쟁

4.4. 백색 도덕 제국주의의 토착화 원인

         (1) 문화 전쟁과 종교의 적응

         (2) 기독교 대안론 비판

         (3) 만세 운동을 이끈 무종교인 계층의 성격

4.5. 야만과 문명의 이분법

         (1) 제국주의 발상의 두 가지 정당화 방식

         (2) 순수 봉사 활동 속에 숨겨진 근본주의

4.6. 계몽주의 다시 보기

 

 

2부 심화된 논의: 세속화와 과학

 

5. 자연의 역사: 두 우주론

5.1. 창조 신화와 자연

5.2. 6

5.3. 성서 대 자연, 그리고 매개 개념

5.4. 자연의 역사와 우주론

        (1) 열린 체계로서의 과학

        (2) 태초를 가정하는 우주론

        (3) 태초를 둘러싼 논쟁

 

6. 존재 사슬의 논리적 구조와 해석: 신 개념의 다양성

6.1. 수직선

6.2. 정점의 의미

        (1) 아리스토텔레스의 존재 사슬

        (2) 창조 가설의 도식

        (3) 본성론

        (4) 17세기 전통의 지적 설계론

         (5) 전성설

         (6) 생물학의 두 전통과 우연적인 것의 부활

6.3. 점들의 간격과 위치

         (1) 난제들

         (2) 라마르크와 다윈

          (3) 자연 신학, 창조적 진화, 그리고 라마르크에 대한 왜곡

          (4) 라마르크의 자연주의

 

7. 이념 전쟁: 독단 대 독단

 7.1. 지적 설계자에 관한 독단

7.2. 자연선택 가설을 둘러싼 독단

7.3. 자연 신학, 창조 과학의 맹점

        (1) 페일리의 논증 방식

        (2) 다윈 진화론과의 양립 불가능성

        (3) 창조 과학과의 차이

7.4. 무종교인이 알아야 하는 것

 

 

3부 심화된 논의: 세속화와 저기여기

 

8. 세속화 과정과 세속화된 사회 상태: 종교 시장 논리의 허구

8.1. 현대적인 것

8.2. 고전적 이원론의 붕괴 과정

8.3. 종교 시장과 세속화

        (1) 종교 시장 논리

        (2) 일원론 대 다원론

         (3) 단절 개념과 종교 시장 논리의 맹점

8.4. 재구성을 통한 변형 과정과 세속화

8.5. 기독교와 세속화

        (1) 기독교 전통의 세속화

        (2) 신학과 자연 철학

        (3) 종교 시장 논리가 기독교 전통의 세속화론에 기댈 수 없는 이유

 

9. ‘저기여기’: 중심과 주변의 구분 맥락과 유교의 변통 가능성

9.1. ‘저기

        (1) 세속화 과정에 대한 두 가지 규정 방식

        (2) ‘저기의 맥락

9.2. ‘저기여기를 비교하기 위한 논의의 토대

        (1) 지나친 일반화의 위험성

        (2) 논의의 구성 방식

        (3) 궁극적 의미에서의 실체

        (4) 중심과 주변의 구분 맥락

9.3. 프랑스 혁명을 통해 본 저기의 실 꼬임

9.4. 강한 내용적 결합성과 약한 내용적 결합성

        (1) 고전적 이원론의 강한 내용적 결합성

        (2) 중심과 주변 구분 맥락의 약한 내용적 결합성

         (3) 유교의 변통 가능성

 

10. ‘저기여기’: 가상의 역사를 논하기 위한 윤곽

10.1. 가상의 역사를 구성하기 위한 초기 조건

10.2. ‘양반이라는 신분 계급

10.3. 소중화 사상

10.4. 인간 중심 사상

10.5. ‘자유를 다루기 위한 논의의 윤곽

10.6. 세속화 과정과 서양의 자유 개념

        (1) 17세기

        (2) 선택의 자유와 복지의 관계에 대한 두 입장

         (3) 자유에 대한 분류 방식

        (4) 자유의 확대

 

11. ‘저기여기’: 사회 설계 참여의 자유

11.1. 사회 설계 참여의 자유에 대한 씨앗 개념

11.2. 사회 설계 참여의 자유에 대한 이 땅의 씨앗 개념 찾기

11.3. 현실 수긍 여부에 따른 자발적 의사 결정의 구조와 분류 방식

 

 

4부 심화된 논의: 가상의 역사와 현실 -

 

12. 가상의 역사: 그것의 진행 방식

12.1. 유교의 변통 가능성에 근거한 세속화 과정의 단계들

12.2. 가상의 측면

12.3. 누구나 관계의 중심이 될 수 있다는 것

12.4. 급진주의가 통념이 되어 버리는 가상의 시대적 배경

12.5. 새로운 사회 구조와 정치 체제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12.6. 사회 영역과 계층의 관계를 통해 본 새로운 정치론의 핵심

        (1) 사항 유비의 세 가지 사고방식

        (2) 유교의 변통 가능성이 실현되기 이전과 실현된 이후의 상황

 

13. 가상의 역사: 가상의 정치적 실험들

13.1. 정치가 계층의 기득권화 가능성

13.2. 이 땅의 역사 속에서 엿볼 수 있는 정치가들이 없는 정치의 이상

13.3. 정치가들이 없는 정치 체제

        (1) 조합 공동체제

        (2) 향촌 기반 조합 공동 체제를 다루기 위한 두 물음

        (3) 향촌 기반 조합 공동 체제의 특징들

 

14. 근대화와 세속화: 근대화의 생성적 측면

14.1. 산업화 그리고 고전적 사회학 전통의 역사 읽기 방식 비판

14.2. 계층 분화에 따른 권력 이동

14.3. 인종주의 쇠퇴와 근대화에 대한 재평가

 

15. 무종교인의 딜레마: 확산 계층의 문제와 민주주의의 진화

15.1. 사회적 딜레마로서의 무종교인의 딜레마

15.2. 민주주의의 진화 가능성

        (1) 절차적 민주주의로서의 정당 민주제

        (2) 민주주의에 대한 정태적 접근법과 진화적 접근법

15.3. 확산 계층의 문제와 무종교인의 딜레마

        (1) 계층 분류

        (2) 정태적 관점의 중산층 논리

        (3) 확산 계층으로서의 무종교인 계층

15.4. 문제를 공유하는 사회

 

 

5부 무종교인을 위한 역사 독법: 세속화 담론의 성격과 독단적 지성사의 해체

 

16. 담론의 생성: 사회 역사적 과정들의 비동질성과 세속화 담론의 성격

16.1. 사회 역사적 과정들의 비동질성

16.2. 세속화 담론의 성격

        (1) 모든 역사에 공통된 어떤 보편적 구조가 있다는 관점의 부정

        (2) 자의적으로 평가될 수 없는 역사적 서술

        (3) 주관적이지도 객관적이지도 않은 역사적 담론

 

17. 세계 이해 방식들의 세계: 잠정적 구상

17.1. ‘세계 이해 방식들의 세계를 분석 대상으로 삼는다는 것

17.2. ‘세계 이해 방식들의 세계를 둘러싼 착각들

17.3. 세계 이해 방식들의 상호 작용

 

18. 무종교인을 위한 역사 독법: 독단적 지성사의 제거

18.1. 단절 논리를 강화시키는 첫 번째 종류의 독단적 지성사

18.2. 축의 시대를 통해 본 두 번째 종류의 독단적 지성사

18.3. 특정 지역 역사를 보편화시켜 버리는 세 번째 종류의 독단적 지성사

18.4. 중단과 이해

 

 

부록

1. ‘코스모스의 파괴자들

2. 원자론과 서양 물질 개념

3. 헤로도토스와 투키디데스의 차이

4. 랑케

5. 이래즈머스 다윈과 홍대용

6. 구체적이면서 보편적인 것의 존재 가능성

7. 본질주의적 인종 개념

8. 린네우스의 박사 학위

9. 힌두교

10. 공감

11. 아우구스티누스의 시간 개념

12. 뉴턴의 버킷 실험: 절대 공간 대 상대 공간

13. 관성계에 대한 뉴턴의 정의 방식과 중의성

14. 중국 우화에 대한 보일의 편견

15. 임시방편적 가설

16. 신을 방패막이로 한 17세기 동물 실험

17. 진화의 종합설

18. 임페투스

19. 신플라톤주의

20. 플로지스톤의 진정한 의미

21. 아우구스티누스의 구원 개념

22. 복지 지향 자유주의

23. 소외

24. 행위 반경: 이기주의와 이타주의의 관계

25. 아나키즘

26. 프란시스 베이컨의 운동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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