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철학 에세이/비판적 사고

깁스 성찰적 순환 고리(Gibb’s Reflective Cycle)

착한왕 이상하 2022. 6. 1. 18:52

학생 개인의 경험은 교육의 전통적 관점에서는 무시되었다. 수업은 선생 중심이었고, 선생의 주 역할은 지식을 학생에게 전수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수업 방식과 선생의 역할은 21세기 사회가 지향하는 교육의 목적과 어울릴 수 없다. 현재 통용되는 교육 관점은 개인 경험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 학습을 통한 개인 역량 강화, 민주주의에 결 맞는 시민 의식의 습득 등을 중시한다. 또 현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권장한다. 이 때문에, ‘경험적 학습(experiential learning)’, 엄밀하게는 ‘개인 경험 기반 학습’이 주목받게 되었다. 경험적 학습 혹은 개인 경험 기반 학습이 단순히 ‘경험을 통한 학습’을 뜻한다면, 그것이 새로울 것은 전혀 없다. 하지만 학생을 능동적 학습자로 취급하지 않았던 교육 방식에서 학생 개인의 경험은 지식과 무관한 것으로 취급되었다. 전통적 학교 수업은 선생에서 학생으로 향하는 일방적 위계질서 구조 속에서 지식을 체화해 볼 기회를 학생들에게서 박탈했다.

 

글 보기 -> https://blog.naver.com/goodking_ct/222755211907

 

깁스 성찰적 순환 고리(Gibb’s Reflective Cycle)

학생 개인의 경험은 교육의 전통적 관점에서는 무시되었다. 수업은 선생 중심이었고, 선생의 주 역할은 지...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