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렉산더 그래엄 벨의 ‘헬로우’
1.
지식이 직접적으로 사회에 확산되는 경우는 드물다. 기업은 지식과 사회를 매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해당 지식이 사회에서 요구되는 수준으로 재구성되는 과정은 일반적으로 기업에 의존적이다. 이렇게 재구성된 지식은 상품의 가치를 지닌 인공물과 같은 하드웨어(hardware)나 프로그램 혹은 책과 같은 소프트웨어(software)로 사회에 확산된다. 지식이 기업을 매개로 하여 사회에 확산되는 과정은 복잡하다. 그 과정에서 지식의 소유자, 기업, 사회 모두가 득을 보는 것은 아니다.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Alexander Graham Bell, 1847~1922)을 중심으로 한 전화 산업 발전의 역사적 사례는 지식의 소유자, 기업, 사회 모두가 득을 보게 된 운 좋은 경우에 해당한다. 이러한 운 좋은 경우에서도 기업을 매개로 하여 지식이 사회적으로 확산되는 과정의 복잡성을 발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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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훈련: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의 '헬로'
1. 지식이 직접적으로 사회에 확산되는 경우는 드물다. 기업은 지식과 사회를 매개하는 기능을 갖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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