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 비판적 사고/GCTC 퀴즈, 단문, 중문 추론

GCTC 퀴즈: 공통된 경영 전략 찾기

착한왕 이상하 2011. 10. 25. 18:58

* 다음 퀴즈를 저자 이상하의 허락 없이 변형하여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퀴즈] 다음 <보기 1>과 <보기 2>에서 공통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경영 전략은?

 

<보기 1>

 

전화기의 발명이 곧바로 전화기의 상용화로 이어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전화기를 사용하는 사람의 수가 늘면 늘수록 전화기의 상품 가치는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예측한 사람들은 많았다. 전화기들로 연결된 네트워크는 여로 용도로 사용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전화 사업의 초창기 시절부터 기업 간 경쟁이 있었다. 소규모의 벨 전화사가 당시 대기업 웨스턴 유니온과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는 베일(Theodore N. Vail, 1845~1920)이라는 혁신적 경영인을 끌어들였기 때문이다. 베일은 전화 서비스 및 요금의 양 측면에서 표준화된 체계를 고안해 냈다. 이러한 베일의 경영 전략 덕에 당시 미국 전체에 걸친 통신망을 소유하고 있던 웨스턴 유니온은 전화 사업을 벨 전화사에 넘겨줄 수밖에 없었다.

 

 

<보기 2>

 

영상을 담을 수 있는 VCR 개발 초기 시절, 소니는 베타맥스 방식을 선보였다. 베타맥스 방식은 기술력에 바탕을 둔 제품을 내놓았던 소니의 명성에 부합하는 작품이었다. 경쟁사 마츠시타(松下)의 JVC는 자사의 VHC 방식을 표준적 모델로 만들기 위해 유럽 기업들과 연합했다. 소니를 견제하던 유럽 기업들은 VHC 방식의 테이프를 생산했다. 이 때문에, 소니의 베타맥스 방식은 뛰어난 화질에도 불구하고 VCR 시장에서 도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