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 1 대상으로 한 다음 사고훈련 테스트 자료를 저자 이상하의 허락 없이 사용하는 것을 금한다.
[물음 4~6] 다음 도표를 바탕으로 물음에 답하시오.
(A) 근거를 바탕으로 결론이 예외를 허락하지 않을 정도로 확실한 경우 |
(B) 근거를 바탕으로 결론이 그럴듯하지만 예외를 허락하는 경우 |
(C) 결론을 확실하게 혹은 그럴듯하게 주장하기에는 근거가 불충분한 경우 |
• 모든 악어는 영리한 동물이다. • 영리한 모든 동물은 사람이다. • 따라서 모든 악어는 사람이다. |
• 슈퍼맨은 팬티를 바지 바깥에 입고 다닌다. • 배트맨도 팬티를 바지 바깥에 입고 다닌다. • 따라서 만화영화의 모든 슈퍼 영웅은 팬티를 바지 바깥에 입고 다닌다. |
• 고양이는 유라시아 대륙과 아메리카 양 대륙 모두에 거주하는 동물이다. • 따라서 유라시아 대륙과 아메리카 대륙은 한때 붙어 있었다. |
4. 결론에 대한 직접적인 반례를 제시하여 반박할 수 있는 경우는 (A)~(C) 중 무엇인가?
5. 결론에 대한 근거들 중 하나를 부정하는 방식으로 반박할 수 있는 경우는 (A)~(C) 중 무엇인가?
6. (C)의 경우를 반박해 본다면? (결론에 대한 근거를 받아들여도 결론이 성립하지 않음을 설득력 있게 서술하라.
7. 다음 주장을 반박해 본다면?
• 선생님의 의무 중 가장 중요한 의무는 학생의 성적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학생들 중에는 타고 나면서부터 공부를 잘하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못하는 학생이 있다.
• 타고 나면서부터 공부를 잘하는 학생에게는 선생은 불필요하다.
• 타고 나면서부터 공부를 못하는 학생에게도 선생은 불필요하다. 그러한 학생은 제아무리 배워도 성적을 올릴 수 없기 때문이다.
• 따라서 그 어떤 경우에나 선생은 불필요하다.
* 당분간 이런 테스트 자료는 더 이상 만들 일이 없을 것 같다. 한편으로는 후련하지만, 또 한 편으로는 아쉽기도 하다. 원래 계획된 프로그램은 '귀족 교육의 민중화'라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인데 중학교 1부터 시작하는 경우 약 3년 과정에 걸쳐 끝내는 과정이었다. 가급적 과외나 학원 수업을 줄이는 대신 이런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무엇에 대해 집중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 아이들의 장래에 도움이 된다는 확신에는 변함이 없다. 다만, 이 땅에서는 불필요한 것이라는 것은 나 스스로 명확히 인식한 상태다. 온갖 근거 없는 선전으로 가득 찬 각종 사설 영재원, 학원, 센터 정도가 이 땅의 수준에 딱 맞는 것이고, 이 땅의 교육 풍토는 그 수준을 넘어서지 못할 것이다. 단지, '아는 서클' 내에서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을 돌린다. 후련하다. 다음은 그 동안 경험을 바탕으로 그런 서클 내에서만 사용할 프로그램 도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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