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 비판적 사고/GCTC 청소년 교육

GCTC 서평 쓰기: 케플러

착한왕 이상하 2012. 10. 19. 17:10

* 다음 서평 쓰기 훈련 자료를 저자 이상하의 허락 없이 수정하여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수시가 대세인 현행 입시 제도에 적응한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극소수이다. 대부분 수능 아니면 논술로 대학을 간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내신이 약하면 입학사정관제 등을 통한 입학은 불가능한 것으로 단정 짓는다. 이렇다보니, 입학사정관제뿐만 아니라 면접이 중요한 수시 전형에 필요한 자기소개서 및 포토폴리오를 압축적이면서도 설득력을 갖추어 준비하는 학생들은 극소수이다. 그리고 그들 중 일부가 ‘예외적 경우’, 즉 ‘내신 등이 약해도 만족 수준의 대학에 들어간 경우’에 해당하는 것이다.

 

 

<행성 운동과 케플러>에 대한 서평 에세이 쓰기

제임스 R 뵐켈(2006), <행성 운동과 케플러>, 옥스퍼드 위대한 과학자 시리즈 15, 박영준 옮김, 바다출판사.

 

 

일반 유형 . 과학과 종교의 관계 (문과 이과 공통)

 

다음 (i)~(iv)를 참조하여 하나의 글을 완성시켜야 한다.

 

(i) 책 소개

제임스 R. 뵐켈이 쓴 <행성 운동과 케플러>는 ‘옥스포드 위대한 과학자 시리즈’ 중 한 편이다. 이 책은 케플러에 대한 과학 전기에 해당한다. 따라서 그의 일대기뿐만 아니라 행성 궤도 연구 과정도 일반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신학을 공부하고 싶었던 케플러가 천문학자의 길을 걷게 된 과정, 행성 운동을 설명하기 위한 5년 동안의 자료 분석 및 계산 과정, 그리고 타원 궤도 가설로 인해 이단 심문을 받은 과정 등을 알 수 있다.

 

(ii) 화제 제시

케플러는 신앙심이 매우 깊은 사람이었다. 그는 우주가 신의 의도에 따라 설계되었다고 믿었다. 이러한 믿음은 태양계 모든 행성 운동에 적용 가능한 보편 법칙이 있다는 믿음으로 확대되었다. 그러한 법칙을 발견하는 것은 케플러에게는 신의 존재를 증명하는 것이기도 했다. 하지만 행성 운동에 대한 연구 과정과 결과에는 종교적 믿음과 구분되는 과학적 사고방식이 담겨 있다. 이를 보기 위해 케플러가 행성 궤도 및 운동에 대한 법칙들을 발견한 과정, 그리고 종교적인 믿음과는 구분되는 과학적 사고방식의 성격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자.

 

(iii) 케플러가 행성 궤도 및 운동에 대한 법칙들을 발견한 과정

* 수업 자료 본문 [물음 9] 답 참조

 

(iv) 종교적 믿음과는 구분되는 과학적 사고방식의 성격 (이 부분은 고등학교 과학사 시간에 가르쳐지는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것이다. 따라서 나의 개인적 입장은 전혀 반영되어 있지 않음을 밝혀 둔다.)

고등학교 과학사 교재를 보면, 과학적 사고방식은 크게 다섯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첫 번째 요소는 기존 지식에 대한 반성이다. 만약 케플러가 행성 운동에 대한 기존 이론을 맹목적으로 신봉했다면 위대한 발견을 할 수 없었을 것이다. 반면에 종교적 믿음은 교리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요구하지는 않는다. 만약 누군가 교리에 대해 의심한다면, 그는 더 이상 해당 종교를 믿을 수 없게 될 것이다. 과학적 사고방식의 두 번째 요소는 지식의 정량화이다. 케플러의 발견에 도움을 준 자료들은 죄다 관측 자료들이다. 이러한 관측 자료들은 수와 기하학적 표상으로 정량화되어 있다. 반면에 종교적 믿음의 대상들, 실례로 신이나 해탈 등은 정량화하기 힘들다. 과학적 사고방식의 세 번째 요소는 지식에 대한 실증적 요소이다. 지식은 검증되어야 하며, 관측과 실험은 그러한 검증을 목표로 한다. 반면에 종교적 믿음의 대상들은 그러한 실험 대상이 아니다. 과학적 사고방식의 네 번째 요소는 가설의 반증 가능성이다. 케플러의 법칙들을 보면 태양계의 개별 행성이 아니라 모든 행성에 적용 가능하도록 일반화되어 있다. 따라서 그 법칙들에 반하는 단 하나의 사례가 발견되면, 그 법칙들은 깨지거나 수정을 강요받는다. 케플러의 법칙들은 이러한 반증 가능성을 견뎌 냈기 때문에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과학적 사고방식의 다섯 번째 요소는 개별 지식들이 하나의 정합적 체계를 이루어 자연 현상을 설명한다는 것이다. 케플러의 세 가지 법칙들은 서로 단절된 것이 아니라 일관성을 가지고 하나의 이론 체계를 형성한다. 반면에 종교적 교리는 그러한 일관된 이론 체계를 형성하지 않는다. 대부분 종교 교리는 한 명이 아니라 오랜 기간을 걸쳐 다수에 의해 완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실례로 성서의 구약과 신약이 하나의 정합적 체계를 이룬다고 할 수 없다.

 

(V) 결론

태양계의 구조와 행성 운동 방식에 대한 케플러의 과학적 탐구 과정에는 신이 창조한 우주는 조화롭다는 종교적 신념이 배어 있다. 하지만 과학자로서 그가 증명한 것은 그의 세 가지 일반 법칙이 태양계의 구조와 행성 운동에 대한 관측 자료와 일치한다는 것이다.

 

 

변형 1. 교육 계열 전공 지원자용

 

[일반 유형]을 참조해 다음의 물음을 다루어야 한다.

 

• 과학자가 종교를 가져도, 과학적인 사고방식과 종교적 믿음은 서로 구분되는 것인가? (예)

• 과학자는 종교를 가져서는 안 되는가? (아니요)

 

케플러의 발견 사례는 위 첫 번째 물음에 대해서는 긍정하도록, 두 번째 물음에 대해서는 부정하도록 만든다. 이를 설득력 있게 서술해야 한다. 이때 [일반 유형]의 (iii) 부분은 적절하게 줄이는 것이 좋다.

 

 

변형 2. 문화 계열 전공 지원자용

 

[일반 유형]을 참조해 다음의 물음을 다루어야 한다.

 

• 복장의 역사를 다루는 복장사를 살펴보면, 시대별, 지역별로 유행한 양식들이 이었다. 17세기 과학자들이 어떤 공통된 목적을 가지고 과학을 했다면, 그러한 목적은 복장사의 한 양식에 비유 가능하다. 그러한 공통된 목적은 무엇이었는가? (신에 의해 설계된 우주)

• 과학의 발달 과정은 문화와 무관한가? 특히 세계를 이해하는 폭 넓은 방식으로서의 종교적 세계관과 무관한가? (아니요)

• 과학의 발달 과정이 종교적 세계관과 무관하지 않다면, 과학적인 사고방식은 종교적인 것으로 분류 가능한가? (아니요)

 

케플러의 발견 사례를 가지고 위 물음들을 다루되, [일반 유형]의 (iii) 부분은 적절히 줄이면서 케플러의 신앙심이 그의 발견 과정에 미친 영향을 강조하는 것이 좋다.

 

 

변형 3. (자원 외교 계열 전공 지원자용)

 

[일반 유형]을 참조해 다음의 물음을 다루어야 한다.

 

• 자원에는 크게 소프트(soft)한 것과 하드(hard)한 것이 있다. 소위 ‘소프트 자원’이란 개인의 삶 및 사회 기능에 중요한 무형의 자원을 말한다. ‘하드 자원’이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석유나 석탄 등 유형의 자원을 말한다. 현대 사회에 들어와 중요해지기 시작한 자원은? (소프트 자원)

• 케플러에게 중요한 소프트 자원은? (티코 브라헤가 남긴 관측 자료)

• 만약 케플러에게 티코 브라헤의 자료가 넘어가지 않았다면? (타원 운동 및 궤도에 관한 법칙의 발견은 다른 사람의 몫이 되었을 것임)

• 위대한 발견은 종종 관측 자료와 같은 소프트 자원을 요구하는가? (예)

• 케플러가 살았던 당시, 소프트 자원이 사회의 효율적 기능에 미친 영향력은 오늘날에 비해 약했다고 할 수 있는가? 현대는 소프트 자원의 사회적 관리 및 확보 없이는 사회의 효율적 기능을 기대할 수 없는 시대인가? (예)

• 케플러의 발견 사례를 통해 무엇을 설명할 수 있는가? (소프트 자원의 중요성이 점차 사회 전체 영역으로 확대된 과정을 다룰 때, 그 과정의 초기 단계를 설명할 수 있음)

 

책 소개를 한 후, 케플러의 발견 사례를 통해 자원 외교 계열 전공자가 얻을 수 있는 교훈이 있음을 강조해야 한다. [일반 유형]의 (iii) 부분을 적절히 줄이면서 티코 브라헤의 관측 자료가 케플러의 발견 과정에 결정적 영향을 미쳤음을 강조한다. 그리고 위 물음들에 대해 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