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 비판적 사고/공지 사항

GK 비판적 사고 중고등 프로그램 2014

착한왕 이상하 2014. 7. 9. 22:49

 

GK 비판적 사고 중고등 프로그램 2014

이상하(철학 박사)

   

1. 교육 목적

 

GK 비판적 사고의 교육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궁극적 목적현실적 목적이 그 두 가지입니다.

 

(1) 궁극적 목적

국외 유명인의 권위에 호소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이론으로 체계화할 수 있는 진정한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것입니다.

 

증거를 결여한 경우라면 다른 사람의 주장뿐만 아니라 자신의 주장에 대해서도 의심해 볼 수 있는 열린 마음의 소유자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열린 마음의 소유자만이 문제 해결 과정에서 갈등을 중재할 수 있는 사회적 촉진자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스로 삶을 개척해 나갈 수 있는 의지와 분별력을 갖춘 인물을 양성하는 것입니다. 그런 인물만이 역경 속에서도 자신의 뜻을 지키면서 환경 변화에 대처해 나갈 수 있습니다.

 

 

(2) 현실적 목적

GK 비판적 사고의 궁극적 교육 목적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는 부모들도 결국 학생들을 입시 경쟁으로 내몰 수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입시를 위한 선행은 부모들의 기대와 달리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러한 현행 교육 환경을 역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정확한 배경 지식을 제공하고 문제 해결력을 강화시켜 입시에 실질적 도움을 주려고 합니다.

 

대부분 학생들이 흥미롭게 읽은 대중서 등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곤 합니다. 하지만 자신이 흥미로워 하는 것자신이 정말 잘 하는 것은 반드시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 둘이 항상 일치한다면, 진로 탐색 과정에서 어려움이 발생할리 없겠죠. ‘자신이 흥미로워 하는 것정말 잘하는 것을 구분해 보는 훈련 과정에서 학생 스스로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찾도록 도와주겠습니다.

 

 

2. 교육 방법

 

문제 해결력이 강화되지 않고, 또 문제를 풀기 위한 개념 체계가 형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조건 선행을 한다면, 그러한 선행은 효과를 낼 수 없습니다. GK 비판적 사고 교육 방법은 학생들의 잠재 능력을 자연스럽게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시작해 실제 시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프로그램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HWT-EM: “How We Think’에 대한 체계적 연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교육 자료를 활용해 학생들에게 잠재된 능력을 활성화시켜 주는 방법입니다. 그러한 연구는 인지과학, 인지심리학, 비판적 사고, 논리학, 수학적 증명 등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EH-EM: 교육 역사에 대한 풍부한 연구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교육 자료를 활용해 글 쓰기 등 학생들의 구성 능력을 활성화시켜 주는 방법입니다. 그러한 연구는 19세기 귀족 교육, 단기간 내 수많은 천재를 배출한 비엔나 학풍, 스코틀랜드의 문화적 독립 운동, 그리고 전문가가 되지 않고서는 존중받을 수 없는 환경 속에서 형성된 아스케나지 유태인 교육법 등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유태인 교육법에 대해서는 미술사가 곰브리치의 책을 다룬 다음 블로그 자료를 참조하시되, 블로그에는 실제 교육에서 사용하는 구체적 자료는 올리지 않음을 밝혀 둡니다.

 

책과 저자: 곰브리치 세계사 Part 1 -> http://blog.daum.net/goodking/323

책과 저자: 곰브리치 세계사 Part 2 -> http://blog.daum.net/goodking/324

 

3 CSM: 3 CS, Cognitive Continuity, Conceptual Continuity, Cooperative Continuity에 바탕을 둔 단계적 선행 학습을 뜻하는 방법입니다. 3CS에 대해서는 다음 블로그 글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해결 능력과 지능의 관계 -> http://blog.daum.net/goodking/166

 

PEM: 실제 시험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문제 해결력을 강화시켜 주는 방법입니다. 특히 현행 입시 등을 고려해 정보 조합 및 지식 활용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GK 비판적 사고는 시중의 조잡한 문제집이나 어설픈 외국 학습 자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제 중등 및 고등 과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소개할 중등 및 고등 학습 프로그램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은 031-381-2282, 010-7538-750로 문의 주시면 e-메일로 보내드립니다. S 대학에 자식을 보내는 것에만 자부심을 갖는 부모와는 상담하지 않습니다.

 

 

3. 중등 과정

 

중등 과정은 고등 및 대학 과정에서 필요한 사고 능력을 활성화시켜 주고, 단계적 선행을 통해 국외 대학교 교양 과정까지 습득하는 단계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점은 중 3 과정에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불행히도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은 벌써 입시라는 미래에 사고가 제한되어 모든 단계들을 탄력적으로 흡수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3 과정 프로그램은 고등학교 진학을 염두에 두고 구성된 것입니다.

 

(1) 1~3 과정

청소년 사고 훈련 I / 글 구성 및 분석 훈련

<청소년 사고 훈련 I> 교재는 유사한 것에 근거해 문제 해결하기’, ‘근거를 가진 확실한 주장’, ‘증거를 가진 그럴듯한 주장’, ‘그럴듯한 원인 찾기’, ‘가설 만들어 보기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글 구성 및 분석 훈련> 교재는 글을 쓴다는 것을 주제로 화제 만들기’, ‘화제를 만들고 화제에 답해 보기’, ‘상반된 견해들을 비교해 보기’, ‘비판해 보기’, ‘일반화와 보충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소년 사고 훈련 I> 한 꼭지 맛보기, 토힐과 홀리오크의 실험 ->

http://blog.daum.net/goodking/263

<글 구성 및 분석 훈련> 한 꼭지 맛보기, 글을 쓴다는 것 ->

http://blog.daum.net/goodking/243

 

에세이 쓰기 / STEAM 융합 토론

<에세이 쓰기>는 사고 훈련 과정 중 수시로 진행됩니다. 책에 대한 짧은 독후감 쓰기와 같은 것은 하지 않습니다. <에세이 쓰기>의 목적은 한 권 혹은 여러 권의 책에서 흥미로운 주제를 이끌어 내고, 그러한 주제 아래 자신의 생각을 글로 구성해 내는 능력을 키워 주는 것입니다. STEAM 융합은 미국 학제 개편에 따라 국내에 도입된 교수법입니다. 하지만 미국에서도 그 내용은 계획만 된 것이지 실제 구체화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입시 업체들이나 신문사가 STEAM 융합 교육을 이용한 상술을 벌이고 있습니다. 그 교육은 결코 학생들에게 과학적 호기심을 유발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융합 교육이 목적은 한 분야의 지식을 다른 분야로 전이시키거나 여러 분야를 넘나 들 수 있는 다재다능함을 길러 주는 데 있기 때문입니다.

 

STEAM 융합 토론 한 꼭지 맛보기, 두개골 천공술 ->

http://blog.daum.net/goodking/503

 

청소년 사고 훈련 II / 대수 및 기하학 언어 익히기

<청소년 사고 훈련 II> 교재는 <청소년 사고 훈련 I>과 동일한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좀 더 까다로운 시나리오와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대수 및 기하학 언어 익히기>는 수학적 사고에 필요한 수학적 언어기본을 익히는 과정입니다. <대수 및 기하학 언어 익히기>는 장편의 시나리오로 구성되어 있지만 추상적인 수학 기호들을 조작하는 훈련들로 가득 차 있습니다. 부모들은 이 교재를 보면 우리 아이가 어떻게 이걸 할 수 있을까?’ 의심합니다. 그러나 기초적인 사고 훈련을 마친 학생들은 그 내용을 무리 없이 잘 이해합니다.

 

<청소년 사고 훈련 II> 한 꼭지 맛보기, 유비와 관계 파악 ->

http://blog.daum.net/goodking/512

<대수 및 기하학 언어 익히기> 한 꼭지 맛보기, 대수 언어 익히기 6 ->

http://blog.daum.net/goodking/558

 

사고 훈련 I / 단문 추론 훈련

<사고 훈련 I>부터는 스승을 모셔다 아이를 가르치도록 하는 유럽 식 고액 귀족적 가정교육보다 더 높은 수준, 더 양질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자부합니다. 지난 5년 간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개발한 사고 훈련 시리즈는 총 10권에 달하지만, 현재 교육 여건으로 인해 세 권만 사용합니다. <사고 훈련 I> 교재는 직관적 인 시각 추리, 집합의 두 개념, 무한 집합의 종류들, 기본적인 증명 방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문 추론 훈련>은 짧은 제시문을 바탕으로 한 고급 추론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고 훈련 I> 한 꼭지 맛보기, 불멸의 샌디와 힐베르트 호텔 일부분 ->

http://blog.daum.net/goodking/486

<단문 추론 훈련> 한 꼭지 맛보기, 수탉 거세 실험 ->

http://blog.daum.net/goodking/440

 

사고 훈련 II / 대화법

<사고 훈련 II> 교재는 소위 외연적 판단(extensional judgement)와 관련된 시각 추리 및 범주 삼단 논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시나리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마치 특정 판단 기법을 적용하면 문제가 풀린다는 식의 교재와는 질적으로 차이를 보입니다. 특정 조건 아래 그런 기법이 어떤 식으로 나오게 되었는지를 학생들에게 이해시키며,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스스로 생각해 보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화법>은 토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과정입니다. ‘대화법하면 소크라테스가 머릿속에 떠오를 것입니다. 시중 영재 교육원 등의 소크라테스 대화법을 가장한 상술은 실제 그의 대화법과 거리가 멉니다. 더욱이 소크라테스 방식의 대화법은 현실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뿐만 아니라 입시에도 크게 도움을 줄 수 없습니다.

 

부모들이 알아야 할 것, 소크라테스적 일렝커스 ->

http://blog.daum.net/goodking/424

<사고 훈련 II> 한 꼭지, 벤 다이어그램 기법과 시각적 혼선 ->

http://blog.daum.net/goodking/327

 

사고 훈련 III / 중문 추론 훈련

<사고 훈련 III> 교재는 대학 교양 과정에서 다루는 진술 논리와 술어 논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학 교양 과정에서 사용하는 교재들은 그러한 논리가 형성된 과정이나 조건들을 거의 다루지 않고 있습니다. <사고 훈련 III>는 그러한 과정이나 조건들을 알려 주는 것을 통해 학생들의 추상화 능력을 강화시켜 주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문 추론 훈련>4~6 단락으로 구성된 제시문을 바탕으로 한 추론 문제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난이도는 현 수능보다 높습니다. 전 단계 과정을 마친 중학생들은 별 어려움 없이 문제들을 잘 풉니다.

 

<사고 훈련 III> 한 꼭지, 논리적 연결사 ->

http://blog.daum.net/goodking/277

<중문 추론 훈련> 한 꼭지, 후견제 ->

http://blog.daum.net/goodking/444

 

논의 분석 / 문제 해결 과정 / 소논문 작성

<논의 분석> 교재는 SAT 문제들의 기본 패턴인 논지 찾기’, ‘논지 강화 및 보충’, ‘논지 약화 및 반박’, ‘숨은 전제 찾기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문제 해결 과정>은 면접 등에 대비해 문제들을 해결하는 패턴을 다루고 있습니다. <소논문 작성> 과정은 특정 주제를 선별해 스스로 자료를 찾아 10쪽 내외의 논문을 써 보는 훈련 과정입니다.

 

 

(2) 3 과정

3 과정은 고등학교 과정 성적 향상을 위한 문제 해결 과정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학교 때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의 경우, 특히 고 1 첫 시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불행히도 성적에 길들여진 측면이 있기 때문에 성적이 올라야 스스로에게 학업 동기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청소년 사고 훈련 II / 대수 언어 익히기

에세이 쓰기 / STEAM 융합 토론 맛보기

사고 훈련 I / 논의 분석

 

 

 

4. 고등 과정

 

재수생들과의 경쟁을 피하고 수시에서 좋은 결과를 얻으려면, 내신도 중요하지만 교내외 활동, 독서 이력, 실험 및 소논문 등의 경력이 생활 기록부에 눈에 띄게 잘 기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학교 별로 성격 차이를 보이는 논술 및 구술 면접에도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이렇게 준비가 잘 된 경우, 일반고 학생이 특목고 학생보다 오히려 입시에서 유리합니다. 1~ 3 과정은 논술 및 면접에 필요한 배경 지식 익히기, 수능 언어 대비, 생활기록부 관리, 에세이 및 소논문 쓰기 가이드, 자기소개서 및 학업우수증빙 자료 만들기 등을 포괄한 토털 케어 시스템입니다. 3과정은 주로 논술 및 구술 면접 대비에 필요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등 과정은 GK 비판적 사고 원장과 또 다른 선생님이 함께 진행합니다.

 

(1) 1~3 과정

논술 및 면접 대비 6개 분야별 배경 지식 익히기 과정

논술 및 구술 면접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설픈 배경 지식은 오히려 독이 됩니다. 정확한 배경 지식을 익히는 과정에서 그 지식을 탄력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제시문에 함축된 입장 등을 파악해 자신의 생각을 주어진 문제의 요구에 부합하도록 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터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경 지식 익히기> 과정에서 사용하는 자료 중 한 꼭지, 파레토 효율성 직관적으로 이해하기(논술, 구술 면접 대비 훈련 문제들은 블로그에 올리지 않았음) ->

http://blog.daum.net/goodking/473

 

논술, 수능 언어, 면접 실전 연습

논술 문제 유형이 고정된 것은 절대 아닙니다. 현행 폐쇄형 입시 논술은 학생들의 잠재 능력을 평가하기에는 정말 문제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논술 문제 유형도 변화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학교 별로 그 변화 정도를 진단해 논술에 대처해야 합니다. 면접의 경우, 논리적으로 말을 잘한다고 합격이 보장되는 것은 아닙니다. 동일 질문에 다른 학생과는 다른 방식으로 대답해 합격한 사례도 많습니다. 면접 훈련은 학생 각자의 상황과 능력을 고려해 학교 개인 별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전공 별로 면접 방식이나 채점 기준이 많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공통 문항은 시사 문제 등을 포함해 매년 약 50 개 정도를 사전에 연습해 보아야 하며, 또 학교, 전공 별로 생기부, 자소서, 제출 서류 등을 바탕으로 체크 박스 훈련’, ‘제시문을 바탕으로 질문 역 추적하기 훈련’, ‘이미지 트레이닝등이 마지막 단계에서 유기적으로 병행되어야 합니다.

 

올해 연대 논술 문제가 기존과는 완전히 다를 것이라고 예측한 자료, 새롭게 바뀌는 연세대 논술 대처법 -> http://blog.daum.net/goodking/538

올해 마지막 서울대 논술 대처법에 관해 블로그에 힌트를 준 것 ->

http://blog.daum.net/goodking/48

<글 완성도 높이기 훈련> 중 한 꼭지로 성대에 특화된 것 ->

http://blog.daum.net/goodking/485

<도표 분석 면접 자료> 중 한 꼭지, 노인 빈곤층 문제 ->

http://blog.daum.net/goodking/549

 

학업 포트폴리오 작성 대비 소논문 쓰기 가이드

GK 비판적 사고를 거쳐간 학생들의 학업 포트폴리오나 소논문 등은 공개할 수 없습니다. 에세이는 중학생들이 쓴 것 중 아주 일부만 블로그에 올려놓았습니다. 특히 해외 명문 대학에 입학하는 경우, 아비투어를 치루는 독일 등 몇몇 나라를 제외하곤 많은 대학이 참신한 에세이를 요구합니다. 전문가 흉내를 낸 논문 방식 보다는 소설 등에서 남이 생각하지 못한 주제를 찾고, 그 주제 아래 자신의 생각을 거침없이 논리 정연하게 구성한 에세이가 임을 아시기 바랍니다. 일반고 학생도 제대로 준비하면 오히려 해외 명문대 입학이 국내 대학보다 쉬울 수 있습니다. 미국과 영국을 고집하지 않는다면, 국내 대학 졸업에 필요한 경비로 충당할 수 있는 해외 명문대들이 많습니다.

 

학업 및 교내외 활동 멘토링

2015학년 입시반부터 본격적으로 강화되는 과정입니다.

 

 

(2) 3 과정

1부터 체계적으로 전공 준비가 이루어지지 않은 고 3학생들이 수시에서 성공하기는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수시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3에 와서야 수시의 중요성을 인식한 학생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입시 변화를 고려한 대학 별 인문 논술 및 구술 면접 훈련

정확한 배경 지식 익히기, 배경 지식 활용 능력 향상, 개성을 살리면서도 출제자를 설득할 수 있는 글 구성 훈련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소서, 학업 포트폴리오 작성, 에세이 및 소논문 가이드는 별도 문의

3 단기 논술

현 대치, 압구정 등 학원에 출강하는 GK 비판적 사고 연구원 직강입니다. 

 

 

5. 나가기

 

수업에 사용하는 모든 자료들은 단순히 입시를 위해서 개발된 것이 아닙니다. 입시가 아무리 중요해도 교육의 정도()는 지켜야 합니다. 문제 풀이 귀신이 되어 소위 명문대에 들어가 졸업을 해도 미래가 보장되지 않는 시대입니다. 앞으로 점점 많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변화를 미리 예측하고 준비시켜 주는 곳이 있어야 합니다. 스마트 교육 등을 거론하면서 고작 영어 단어장 앱이나 시장에 푸는 것이 이 나라 교육의 현실입니다. 미국 애플도 사실 별 볼일 없습니다. 애플 스마트 교육 체제를 보면 그저 교과서를 화려하게 장식한 것에 불과합니다. 물론 앞으로 바뀌겠죠. 우리나라 교육은 앞으로 제대로 바뀔까? 입시 정책만 언급되는 세태를 보면 변화의 조짐이란 도대체 보이질 않습니다. 그저 국외 교육 사례를 운운하며 어설픈 콘텐츠로 시장을 장악하려는 세력만 판치는 현실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GK 비판적 사고의 콘텐츠가 공교육 프로그램이나 기업체 프로그램으로 활성화될 가능성은 없으며, 저 또한 개인적 수업 이외에는 외부에 공개할 뜻이 없습니다. , ‘GK 비판적 사고의 모든 콘텐츠는 수업에서 만난 학생들을 위한 것이며, 향후 저와 함께 사라질 것입니다.

 

* 저자 약력은 블로그 프로필 란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