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학교 시작 나이 5세 정책안’으로 사회가 소란스럽다. 그러면서 5세 입학이 제도화된 영국 학제가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영국의 학교 시작 나이 5세가 19세기 말 빅토리아 시대의 유산으로 볼 여지가 있음을 논하려고 한다. 다음 물음들을 간략히 다룬다.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를 포함한 영국에서 5세 입학이 제도화된 시기는 언제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 5세 학교 시작 나이 찬성론의 핵심은 무엇인가? 5세 학교 시작 나이 반대론의 핵심은 무엇인가? 영국의 경우 지금까지 별 반대가 없었는데, 20세기 말에 접어들면서 갑자기 5세 입학 제도에 반대하는 교육학자, 교사들, 지역 교육 관리자들, 학부모들이 늘어난 이유는 무엇인가? 놀이를 아이들의 인지 및 정서적 발달의 핵심으로 간주하는 것에 어떤 증거를 가지고 이의를 제기할 수 없지만, 아동교육에서 아동 주도 놀이만 강조하는 진영의 맹점은 무엇인가? 현 정권의 5세 입학안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반대하나, 유치원과 초등학교 학제를 양육 부담 및 연금 문제와 엮어 공론화하는 것은 지금 필요하다.
글 보기 -> https://blog.naver.com/goodking_ct/222836928447
영국 5세 입학, 빅토리아 시대의 유물?
갑작스러운 ‘학교 시작 나이 5세 정책안’으로 사회가 소란스럽다. 그러면서 5세 입학이 제도화된 영국 학...
blog.naver.com
'과학과 철학 에세이 > 진보의 시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익 또는 선전포고 (0) | 2022.11.10 |
---|---|
WSJ 할로윈 참사 기사 비판 (0) | 2022.10.31 |
볼딩 도식, 지리적 환경과 소통: 권력 중심지 위치 (0) | 2022.03.20 |
소수 민족을 이용한 중국의 올림픽 도발 (0) | 2022.02.06 |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양면성 (0) | 2022.02.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