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철학 에세이/과학, 기술, 사회

기술 결과 평가 TA

착한왕 이상하 2010. 5. 30. 05:23

기술 결과 평가 TA

 

 

새로운 기술이 가져올 수 있는 이점은 무엇이고, 부작용은 무엇인가? 새로운 기술은 사회에 어느 정도까지 허용되고 확대되어야 하는가? 새로운 기술이 가져올 사회적 변동은 어떠할까? ‘기술 결과 평가’, 곧 TA(technology assessment)는 이러한 물음들을 다룬다. 여기서 기술은 연장을 다루는 기법이 아니라 과학과 공학의 결합에 의한 체계를 뜻한다. 사회 속에 기능하는 체계로서의 기술을 평가하는 TA의 일반적 기능은 예보(forecasting), 감시(monitoring), 제어(control)로 분류된다.

 

• 예보는 특정 기술의 도입이 가져올 변화에 대한 단기적, 중기적, 장기적 결과를 평가한다. 여기서 평가는 법칙성에 의한 예측이 아니라 상황적 요인에 좌우되는 진단을 의미한다. 생활세계의 변화는 기술, 경제, 환경 전반에 걸쳐 일어나기 때문에, 기술 결과 평가에서 예보는 기술적인 것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 감시는 예보의 유효성을 평가하는 것이다. 특정 기술을 사회에 허용할 때 이로 인한 변화를 어느 정도 예상할 수 있다. 감시는 그러한 기술의 도입이 정말 원래 예상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아닌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 제어는 감시를 바탕으로 해당 기술의 사회적 확대를 촉진할 것인가, 억제할 것인가, 또는 해당 기술의 긍정적 기능을 가로막는 요인을 제거할 것인가를 평가하는 작업이다.

 

위험 분석 및 이득 계산의 여러 TA 기법들은 예보, 감시, 제어라는 TA의 기능과 맞물려 있다. 여기서 그러한 기법들을 다루지는 않겠다. 사회 속에서 기능하는 기술에 대한 이해 방식이 변천해온 과정과 함께 현대적 TA의 성격을 살펴 볼 것이다.

 

글 보기 -> https://blog.naver.com/goodking_ct/222072076069

 

기술 결과 평가 TA

* 다음 글은 <상황 윤리: 현실세계 속의 공학 담론> 제 19장을 적절히 줄여 수정한 것이다. 이 글을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