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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소통과 공학교육

착한왕 이상하 2010. 7. 1. 21:09

시각소통과 공학교육

 

 

시각소통을 상호작용, 발상, 설득이라는 세 측면에서 접근할 때 공학적 도면 꾸러미는 상호작용의 측면에, 스케치는 발상의 측면에, 그리고 시각화된 각종 분석 장치는 설득의 측면에 속한다. 살펴본 통계의 시각적 디자인에 담긴 설득의 목적, 그리고 아이소타입에 담긴 계층 간 통합의 목적은 현대 공학자에게도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그 두 목적이 공학에 직접 적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집단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조직화된 공학 지식은 그 자체로 하나의 체계를 형성하기 때문에, 공학에서의 시각소통은 집단 간 거래 관계의 맥락에 더욱 의존적이다. 상호작용의 측면은 공학자 집단 내의 소통 기반으로서 이해되어야 하며, 설득의 측면은 설득 대상이 공학자 집단인지 아닌지에 따라 논의되어야 한다. 새로운 아이디어가 구조화되는 초기 단계에 해당하는 발상의 측면은 설득의 측면과 겹치면서도 그 측면에 종속되지 않는 성격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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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소통: 공학교육 다시 생각하기

* 다음은 <상황윤리: 현실세계 속의 공학 담론(철학과 현실사 2007)>의 18장을 수정한 것이다.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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