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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소통: 사회통계학과 아이소타입

착한왕 이상하 2010. 6. 21. 02:58

시각소통

- 사회통계학과 아이소타입 -

 

 

시각소통의 수단은 정보의 시각적 디자인이며, 그 목적은 정보의 공유와 상호교환이다. 여기서 정보의 존재론적 위상을 논할 필요는 없다. 의사소통에서 시각적 정보와 언어적 정보가 갖는 성격상의 차이가 중요하기 때문에, 정보는 기억의 단위가 될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정도의 정의에 만족하자. 기억의 단위와 관계를 맺는 세상의 부분들이 개념적으로 ‘대상’, ‘사실’, ‘사건’ 및 ‘행위’로 분류되는 것과 무관하게, 그것들에 대한 시각경험의 자료화는 가능하다. ‘데이터(data)’는 세상의 부분들을 물리적으로 기록한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의 해독 과정은 그 부분들에 대한 정보를 추출해 내는 작업이다. 시각적 디자인은 그러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상한 것이다. 시각적 정보는 형태 지각 차원에서는 언어적 정보보다 직접적이다. 대상들의 유기적 관계나 역동적 변화는 언어보다는 시각적으로 나타내기 쉽다. 또한 시각적 정보는 언어 능력을 전제한 여러 개념적 해석에 열려 있다는 점에서 탄력적(flexible)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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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소통: 공학교육 다시 생각하기

* 다음은 <상황윤리: 현실세계 속의 공학 담론(철학과 현실사 2007)>의 18장을 수정한 것이다.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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