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 비판적 사고/GCTC 청소년 교육

[스크랩] 반례 만들어 보기

착한왕 이상하 2010. 7. 23. 05:59

* 다음 사고훈련을 저자 착한왕(이상하)의 허락 없이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물음 3] 다음 각 조건문에 대한 반례를 만들어 본다면?

 

(1) 삼각형 A와 B의 면적이 같고, 삼각형 B와 C의 면적이 같다면, 삼각형 A와 C의 모양은 같다.

 

 

 

(2) 유럽 문화의 기원인 그리스 문화가 이집트에 뿌리를 두고 있다면, 유럽 문화의 기원은 이집트가 되는군.

 

 

 

(3) 레이저 빔을 이용해 우주선을 발사시킬 수 있게 되면, 우주선을 조정하는 우주인은 필요 없게 된다.

 

 

 

(4) 지금까지 발견된 모든 에메랄드가 초록색이었다면, 앞으로 발견될 에메랄드도 초록색일 것이다.

 

 

 

 

 

[물음 4] 다음 각 조건문에서 가정이 성립해도 결론이 성립하지 않음을 설명해 본다면?

 

(1) 임의의 전체수 x, y에 대해 x+y>0이면, xy>x+y.

 

 

 

(2) 임의의 정수 x, y에 대해 xy≠0이면, x+y>0.

 

 

 

(3) 임의의 자연수 x에 대해 2x-5≥3이면, x≥3.

 

 

 

 

 

[물음 5] 다음 각 조건문이 참이 되도록 빈 칸을 채워 본다면?

 

(1) 임의의 자연수 x에 대해 2x+5>9라면, x≥(      ).

 

(2) 임의의 전체수 x에 대해 x+y=x라면, y=(      ).

 

(3) 임의의 정수 x에 대해 xy=1이라면, y=(      ).

 

 

[물음 6] 다음 그림을 평가하고 있는 각 주장에 대한 반례를 만들어 본다면?

 

  

   

(1) 순영: x 축을 시간, y 축을 속도라고 하자. 위 그림이 똘이가 자전거를 타고 달리는 상황을 나타낸 것이라면, 똘이는 B 지점에서 나무에 부딪친 것이군.

 

 

 

(2) 말자: x 축을 시간, y 축을 속도라고 하자. 위 그림이 우주선 발사 상황을 나타낸 것이라면, 우주선은 B 지점에서 외계인에게 납치당한 것이군.

 

 

 

(3) 철이: x 축을 시간, y 축을 속도라고 하자. 위 그림이 속도 상승에 따른 비행기의 고도를 나타낸 것이라면, 비행기는 A 지점에서 계속 속도를 내면서 일정한 방향으로 날고 있는 것이군.

 

 

 

 

 

출처 : 추론학교
글쓴이 : 착한왕 원글보기
메모 :

* 초등학교 5~6학년 대상입니다.

[물음6]의 (3)에서 시작 부분은 다음과 같이 수정되어야 합니다.

 

x축을 속도, y축을 고도라고 하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