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 비판적 사고/GCTC 청소년 교육

반장을 없애자

착한왕 이상하 2010. 8. 13. 12:43

* 다음 <확실한 것처럼 과장된 주장 반박해 보기> 훈련은 앞부분 긴 시나리오를 뺀 것입니다. 더욱이 훈련을 받은 아이(최소한 생각하기 힘 기르기, 즉 사고훈련 2개월을 한 아이)용인 까닭에, 자녀와 함께 풀어볼 부모님은 다음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1. 시중 논리학이나 비판적 사고 교재에 등장하는 얘기를 대화에 절대 섞지 마세요. 확실한 것처럼 과장된 주장을 반박하는 방법은 그런 교재에 서술된 것과 달리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2. 단문이지만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수준에 따라 지문 늘려 설명해주세요.

3. 어느 정도 훈련된 아이들은 주관식 문제에 대해 그 자리에서 5~10줄 내용을 논리적으로 구성합니다. 그런데 이는 사실상 어른도 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답이 짧아도 마지막 부분에 가서는 답안이 길어지도록 유도하십시요.

4. 중간에 2차원 얘기는 플래니버스 훈련 일부를 함께 병행하면 좋습니다. 플래니버스에 대해서는 다음을 참조: http://blog.daum.net/goodking/122

 

 

[물음 4] 다음 대화에서 빈 칸을 채워 본다면?

 

상상이: 어제 신문 기사를 봤니? 50 cm 날개 달린 말의 화석이 발견되었다는 기사 말이야.

 

삐딱이: 아니. (    A    )

 

상상이: 날개의 기능은 동물을 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지. 날개 달린 말의 화석이 발견된 것이야. 따라서 한때 하늘을 날아다닌 말들이 있었다고 해야 해.

 

삐딱이: 너의 주장은 틀렸어.

 

상상이: 왜?

 

삐딱이: (    B    )

 

A                                                                                                          

B                                                                                                          

 

 

[물음 5] 다음 대화에서 빈 칸을 채워 본다면?

 

상상이: 갑자기 지구의 모든 화산들이 동시에 터져, 모두 가난해졌다고 해보자. 화산재로 인해 모두 기아에 시달리게 되겠지.

 

삐딱이: 그렇다고 하지, 뭐.

 

상상이: 극심한 가난으로 사람들의 청결 상태도 나빠졌어. 사람들의 머리카락에는 이가 득실거리게 된 거야. 특히 7 월이 되면, 학교 수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아이들의 머리카락에는 이가 득실거려. 네가 교장 선생이라면, 어떻게 할래?

 

삐딱이: 글쎄.

 

상상이: 7 월에는 수업을 하지 말아야 해

 

삐딱이: 꼭 그럴 필요는 없지. (    A    )

 

                                                                                                                   

   

[물음 6] 다음 대화에서 빈 칸을 채워 본다면?

 

상상이: 2 차원의 세계가 있다고 해 보자. 2 차원 세계의 지구는 ‘플래니버스’라고 불린단다. 플래니버스도 지구처럼 둥글다면, 플래니버스는 구와 원 중 어떤 형태이겠니?

 

삐딱이: (    A    )

 

상상이: 플래니버스 행성 사람들은 줄넘기를 할 수 없어. 훌라우프도 할 수 없지. 또 어떤 운동을 할 수 없을까?

 

삐딱이: (    B    )

 

상상이: 따라서 플래니버스의 사람들은 우리가 하는 모든 운동을 할 수 없단다.

 

삐딱이: 그렇지 않아. (    C    )

 

A                                                                                                                         

B                                                                                                   

C                                                                                                 

 

 

[물음 7~10] 다음은 황당이의 UFO 목격 기록이다. 

 

1어제 새벽 밤하늘에 눈을 아프게 할 정도로 밝은 섬광들이 관찰되었다. 2그 섬광들은 한 지점에서 순식간에 사라졌다가 다른 지점에서 나타나곤 했다. 3섬광들의 절대 밝기를 측정해본 결과,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의 초당 이동 거리는 자그마치 10 광년에 다다랐다. 4그렇게 먼 거리를 순식간에 이동할 수 있는 기술은 현재 인류에게는 없다. 5섬광들은 외계인들이 탄 우주선 편대이다.

 

 

 

[물음 7] 위 글의 결론에 해당하는 주장은?

 

① 1    ② 2    ③ 3    ④ 4    ⑤ 5

 

 

[물음 8] <보기>를 바탕으로 황당이의 주장이 확실하지 않음을 보이려고 한다. 이때 비판해야 할 곳은?

 

<보기> 

 

아인슈타인 박사의 특수 상대성이론에 따르면, 그 어떤 것도 빛의 속도 이상으로 이동할 수 없다. 빛은 초당 약 30만 킬로미터로 이동한다. 1 광년이란 빛이 1 년 동안 이동할 수 있는 거리를 뜻한다.

 

 

① 1    ② 2    ③ 3    ④ 4    ⑤ 5

 

 

[물음 9] [물음 8]의 <보기>를 가지고 황당이의 주장을 반박해 본다면?

 

 

 

 

 

[물음 10] [물음 9]와는 다른 방식으로 황당이의 주장을 반박해 본다면?

 

 

 

 

 

 

 

 

 

 

[물음 11~1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봅시다. 

 

1반장은 교실을 조용하게 만드는 책임을 갖고 있다. 2교실은 조용하거나, 수업을 할 수 없을 정도로 시끄럽다. 3교실이 항상 조용하다면, 반장은 불필요하다. 4교실이 시끄럽다면, 반장은 자신의 책임을 완수하지 못한 것이기 때문에 불필요하다. 5그 어떤 경우에나, 반장은 불필요하다. 6따라서 반장을 없애야 한다.

 

 

 

[물음 11] 2를 비판해 본다면?

 

 

 

 

 

[물음 12] 3을 비판해 본다면?

 

 

 

 

 

[물음 13] 4를 비판해 본다면?

 

 

 

 

 

[물음 14] [물음 11~13]의 답을 바탕으로 위 글을 반박해 본다면?

 

 

 

 

 

 

 

 

[물음 15~1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해 보세요. 

 

1아직 눈을 뜨지 못한 어린 새들이 둥지에 모여 있다. 2어린 새들은 명암만 구별할 수 있다. 3신문지로 독수리 모양을 만들어 위에서 아래로 어린 새들에게 향하게 하는 경우, 그들은 머리를 둥지 바닥에 처박는다. 4반면에 그 모양을 아래에서 위로 향하게 하는 경우, 어린 새들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5이러한 실험 결과는 동물의 행동이 타고나면서 결정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물음 15] 위 글을 요약해 본다면?

 

 

 

 

 

[물음 16] <보기>의 실험 결과를 알기 쉽게 도표로 그려 본다면?

 

<보기> 

 

쥐를 죽이는 어미 고양이와 새끼 고양이들을 함께 키웠다. 성장한 18 마리의 고양이 중 3 마리만 쥐를 죽이지 않았다. 이번에는 새끼 고양이들과 쥐들을 함께 키웠다. 성장한 고양이들 중 15마리가 쥐를 죽이지 않았다.

 

 

 

 

 

 

 

 

[물음 17] [물음 16]의 <보기>를 가지고 위 글을 반박해 본다면?

 

 

 

 

 

[물음 18~19]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세요. 

 

1가난한 사람에게 사업 자금을 빌려주어서는 안 된다네. 2왜 그럴까? 3어떤 결정을 할 때에는 항상 사회에 득이 되는 방향으로 결정을 해야 하기 때문이야. 4가난한 어떤 사람에게 사업 자금을 빌려주었다고 해보세. 5그가 사업에 성공하거나 실패하거나, 둘 중 하나겠지. 6그가 사업에 크게 성공해 회사가 번창하면, 고용이 늘어나 사회에 도움이 되겠지. 7그러나 그가 사업에 성공한다는 보장은 없다네. 8만약 그가 망한다면, 9어떻게 되는가? 10그의 사업 실패는 그의 불행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야. 11다른 사람들까지 피해를 주게 되지 그의 사업 실패는 사회에 해가 되는 것이야.

 

 

 

[물음 18] 위 글의 결론은?

 

 

 

[물음 19] 3을 받아들여도 위 글의 결론이 성립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해 본다면?

 

 

 

 

 

 

 

[물음 20] 대화에서 다른 사람의 주장을 반박할 때 주의해야 하는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