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 비판적 사고/GCTC 청소년 교육

[스크랩] 글을 쓴다는 것

착한왕 이상하 2010. 8. 8. 09:26

* 다음 훈련을 저자 착한왕(이상하)의 허락 없이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이 훈련은 아이생각 글쓰기 과정으로 새로운 어린이 추학팀을 위해 설계된 것입니다. 앞으로 가끔 이 글쓰기 훈련 자료도 올릴 것입니다. 단, 부모님들은 특별한 귀족교육을 받은 아이들이라면 모를까, 이 자료를 1~4학년 아이들을 대상으로 활용하지 마십시요. 애들 두뇌 망칩니다. 마치 대입 논술로 중학생들을 가르치는 학원의 상술로 중학생의 두뇌가 망가지는 것처럼! 특목고 입학 수능이 전부가 아닙니다. 더욱이 그런 학원 수업의 효과도 그닥 ...)

 

 

1누구나 글을 쓸 때 그냥 쓰지 않습니다. 2어떤 목적을 갖고 글을 쓰게 마련입니다. 3이 점은 그림을 그리는 상황을 생각해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4풍경화를 그릴 때에도 보는 것을 그대로 표현하는 것은 아닙니다. 5본 장면의 환경, 느낀 점이 잘 드러나도록 표현한 그림만이 좋은 풍경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6마찬가지로 글쓴이의 목적이 잘 표현된 글만이 좋은 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음 1] 글의 핵심 결론이란 ‘글쓴이가 글에서 말하고자 하는 결론’을 뜻합니다. 위 글의 핵심 결론이 나타난 곳은?

 

① 1    ② 2    ③ 4    ④ 5    ⑤ 6

 

[물음 2] 1, 2, 3을 가지고 위 글을 요약해 본다면?

 

 

 

 

 

1화가와 달리, 글쓴이는 언어를 사용해 자신의 목적을 표현합니다. 2어떤 이는 다른 사람을 감동시킬 목적으로 글을 씁니다. 3어떤 이는 여행하면서 보고, 듣고, 맛본 것을 다른 사람에게 알릴 목적으로 글을 씁니다. 4어떤 자연 현상에 대한 원인을 설명하기 위해 글을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5또 어떤 주장을 증명할 목적으로 글을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6이러한 까닭에, 글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7그러한 종류로 시, 소설, 수필, 여행기, 설명문, 논증문 등이 있습니다.

 

[물음 3] 위 글의 핵심 결론이 잘 나타나 있는 곳은?

 

① 1    ② 2    ③ 4    ④ 6    ⑤ 7

 

[물음 4] 1, 6, 7을 가지고 위 글을 요약해 본다면?

 

 

 

 

 

 

1글을 쓸 때 그 목적은 무엇일까요? 2글의 목적은 시, 수필, 소설, 설명문, 논증문이라는 글의 종류로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3소설가는 소설을 쓰려고 합니다. 4이때 소설을 쓴다는 것은 소설가의 인생 목적이지, 글의 목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5소설가가 주인을 잃은 고양이 방랑옹의 경험을 보여주기 위해 글을 쓴다면, 바로 그 경험을 보여주는 것이 글의 목적입니다. 6그 경험은 특정 고양이 방랑옹이 겪게 되는 경험입니다. 7따라서 글의 목적은 글을 통해 글쓴이가 보이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물음 5] 화제는 ‘글에서 다룰 주제 혹은 소재’를 뜻합니다. 즉, 글의 목적을 밝히는 기능을 하는 것입니다. 위 글에서 화제가 제시된 곳은?

 

① 1    ② 2    ③ 4    ④ 6    ⑤ 7

 

[물음 6] 글에 화제가 명확히 표현된 경우도 있지만, 표현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화제는 주로 ‘질문 방식’으로 표현됩니다. 이렇게 화제가 글 속에 제시된 경우, 글의 핵심 결론은 화제에 대한 최종 대답이 됩니다. 다음 그림의 빈 칸에 들어가야 하는 것은? 

 

 

 

( A )

( B )

1

2

1

5

1

7

2

7

5

6

 

[물음 7] 1, 5, 7을 가지고 위 글을 요약해 본다면?

 

 

 

 

 

 

1글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에, 좋은 글이 무엇인지에 대한 평가도 다양합니다. 2소설을 평가하는 방식은 설명문을 평가하는 방식과 동일하지 않습니다. 3그러나 좋은 글은 그 구성이 좋아야 합니다. 4구성이 좋은 글은 어떤 글일까요? 5글의 목적이 잘 드러나도록 주장, 근거, 설명, 정의, 묘사 등이 잘 연결된 글을 뜻합니다.

 

[물음 8] 위 글의 화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좋은 글은 어떤 글인가?

② 소설은 어떻게 써야 잘 쓴 소설일까?

③ 글을 잘 구성하기 위한 훈련은 무엇일까?

④ 시를 평가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⑤ 글의 종류에 따라 그 평가 방식도 달라지는가?

 

[물음 9] 다음 그림의 빈 칸을 채워 본다면?

 

   

 

( A )

( B )

1

2

1

3

2

4

4

5

3

5

 

[물음 10] 1, 3, 5를 가지고 위 글을 요약해 본다면?

 

 

 

 

 

 

 

1설명문과 논증문은 논리적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2그 구성이 논리적이라는 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3이 물음에 답하려면, 먼저 설명문과 논증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하겠죠. 4설명문은 어떤 사실이 발생한 이유는 무엇인지, 혹은 다른 사실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글입니다. 5논증문은 어떤 주장이 왜 참인지를 밝히는 글입니다.

 

[물음 11] 위 글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물음 12] 4, 5를 가지고 위 글을 요약해 본다면?

 

 

 

 

 

1설명문과 논중문의 구분은 실제 글에서는 불분명한 경우가 많습니다. 2왜냐하면 그 구분은 읽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3다음 보기를 보죠.

 

• 풍선이 하늘로 올라간다. 풍선에는 헬륨 가스가 채워져 있고, 헬륨 가스는 공중에 뜨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4풍선과 헬륨 가스가 무엇인지 알고, 풍선이 하늘로 올라가는 것을 본 사람에게 위 글은 설명문이 됩니다. 5풍선이 하늘로 올라가는 사실에 대한 이유를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6그런데 하늘로 올라가는 풍선을 본적이 없는 사람에게 위 글은 논증문이 됩니다. 7그런 사람에게 위 글은 풍선이 하늘로 올라갈 수 있다는 주장을 밝혀주는 글이 되기 때문입니다. 8그런 사람이 헬륨 가스에 대해 모른다면, 헬륨 가스에 대한 정보를 위 글에 보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9따라서 설명문과 논증문의 구분보다는 상대방을 잘 설득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글을 써야 합니다.

 

[물음 13] 위 글의 핵심 결론은?

 

① 1    ② 2    ③ 4     ④ 8    ⑤ 9

 

[물음 14] 1, 2, 9를 가지고 위 글을 요약해 본다면?

 

 

 

 

 

 

1대부분의 설명문과 논증문은 근거들과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논리적으로 잘 구성된 설명문과 논증문은 어떤 것일까요? 3근거들을 바탕으로 결론이 확실하거나 그럴듯한 글을 ‘논리적으로 잘 구성된 것’이라고 합니다. 4그러한 글의 경우에만 근거들과 결론이 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5따라서 글에서 ‘논리’라는 것은 논리학자들이 말하는 ‘논리’를 뜻하지 않습니다. 6그것은 상대방이 결론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근거들과 결론이 잘 연결되어 있음을 뜻합니다.

 

[물음 15] 위 글의 6에서 ‘그것’은 무엇을 뜻합니까?

 

 

 

[물음 16] 위 글을 바탕으로 다음 글의 빈 칸을 채워 본다면?

 

• 글을 읽다 보면, ‘근거 지시어’에 해당하는 표현이 등장합니다. ‘왜냐하면’과 같은 표현을 들 수 있습니다. 또한 ‘결론 지시어’에 해당하는 표현이 등장합니다. ‘따라서’, ‘그러므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결론 지시어를 포함한 것이 반드시 글의 핵심 결론일까요? 그렇지 않기 때문에, 글을 읽을 때 주의해야 합니다. 위 글을 보면, 화제는 (   )입니다. ‘따라서’라는 결론 지시어를 포함한 곳은 (   )입니다. 하지만 그 곳이 위 글의 핵심 결론은 아닙니다. 위 글의 핵심 결론은 화제에 대한 대답이 있는 곳이 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위 글의 핵심 결론은 (   )입니다.

 

[물음 17] 다음 그림의 빈 칸에 들어가야 하는 것은?

 

  

① 1, 2    ② 1, 3    ③ 3, 4    ④ 3, 5    ⑤ 5, 6

 

[물음 18] 1, 3을 가지고 위 글을 요약해 본다면?

 

 

 

 

 

 

1긴 글일수록 한 개의 설명문이나 논증문이 아니라 여러 개의 설명문이나 논증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이러한 까닭에, 대부분의 글은 여러 단락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입니다. 3논의란 한 개의 설명문이나 논증문이 될 수도 있지만,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설명문이나 논증문들을 포함한 글을 뜻합니다. 4따라서 논의를 구성할 때에는 부분들의 관계에 주의해야 합니다. 5이에 대한 보기를 살펴보죠.

 

<보기>

• 막패 선생은 수업을 방해하는 아이를 체벌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주장한다. 막패 선생의 근거는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을 보호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글신은 막패 선생의 주장을 반박하기 위한 글을 쓰기 위해 다음과 같은 그림을 머릿속에 그려 보았다.

 

 

 

[물음 19] 위 글의 핵심 결론은?

 

① 1    ② 2    ③ 3    ④ 4    ⑤ 5

 

[물음 20] 위 글에서 <보기>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물음 21] 3, 4를 가지고 위 글을 요약해 본다면?

 

 

 

 

 

[물음 22] 다음을 바탕으로 글신의 그림을 글로 바꾸어 본다면?

 

글신의 반박 근거: 체벌 효과는 일시적이다.

글신의 대안 제시: 선생은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에게 자장면을 사주고 대화의 시간을 갖는다.

 

 

 

 

 

 

 

1긴 논의를 구성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2그것은 많은 훈련을 필요로 합니다. 3그래서 학자들은 짧은 글로 시작해 긴 글을 써보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4그러한 훈련은 초등학교에서부터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이어집니다. 5그런데 왜 쉬운 수능 문제의 답이 정답인지 설명할 수 없는 고등학생들이 많을까요? 6토론은 글을 말로 표현하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는데, 왜 토론하는 것이 힘들까요? 7오랜 동안 글쓰기 훈련을 받고 독서 클럽에도 다녔음에도, 왜 글쓰기가 힘들까요? 8긴 논의를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능력은 짧은 글로 시작해 긴 글을 소화하는 훈련을 한다고, 또한 책을 많이 읽는다고 무조건 늘지 않습니다. 9우리는 글을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실험을 할 것입니다. 10그 실험은 어떻게 구성되고 진행되는지 궁금하시죠? 이제부터 함께 그 실험을 해봅시다.

 

[물음 23] 위 글에 이어질 내용을 추측해 본다면?

 

 

 

 

 

[물음 24] 질문들을 가지고도 어떤 주장에 대한 근거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7에 대한 근거들은 무엇입니까?

 

 

 

[물음 25] 다음 그림을 바탕으로 위 글을 요약해 본다면?

 

 

 

 

 

 

 

 

 

 

[물음 26] [물음 2], [물음 4], [물음 7], [물음 10]. [물음 12], [물음 14], [물음 18], [물음 21], [물음 25]를 결합해 글을 써본다면?

 

 

 

 

 

 

 

 

 

 

출처 : 추론학교
글쓴이 : 착한왕 원글보기
메모 :

* [물음 2] 오류 ...

[물음 2]에서 1, 2, 3이 아니고 1, 2, 6이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