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 비판적 사고/쓰레기 입시 논술, 면접, 수능언어

EBS 연계문제: 말소리와 의미

착한왕 이상하 2012. 2. 1. 05:20

* 문제 개발자 이상하의 허락 없이 다음 자료를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합니다. (GK 비판적 사고: 031-381-2282) EBS 기출 문제는 (*)로 표시하였다.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12학년도 EBS)

 

우리가 시용하는 언어는 말소리와 의미로 이루어져 있다. 말소리는 언어의 형식이며, 의미는 언어 의 내용이 된다. 이 중에서 어느 한 가지라도 없다면. 그것은 이미 언어라고 볼 수가 없다. 그러므로 ‘여닫다, 안팍, 국내외,보나마나’처럼 의미를 지닌 표현은 우리말이라고 할 수 있지만, 순서를 바꾸어 ‘닫열다,밖안, 국외내,마나보나’같이 되면, 아무리 국어의 단어처럼 보일지라도 우리말이라고 할 수가 없다.

 

언어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하는 일은 그리 단순한 과정은 아니다. 그러나 의미가 없는 언어는 성립 자체가 불가능하다. 가령, 우리말을 하는 사람이 ‘나무’를 가리키기 위해서 [namu]라는 말소리를 시용했다고 하면, 이 말소리는 그냥 소리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이다. 이때의 의미가 무엇이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견해가 있으나, 여기서는 지시설과 개념설을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지시설에 의하면, [namu]라는 말소리는 단순한 물리적인 실체에 불과한 것이 아니라, 이 말을 아는 한국인이라면 누구에게나 공통적으로 기억되어 있는 머릿속의 소리이다. 이를 청각영상(聽资映像)이라 한다. 이 청각 영상이 구체적인 말소리로 나타나면서 실제 사물인 ‘나무’를 가리킨다고 보는 것이다. 이때, 가리키는 실제 사물을 지시 대상(指示對象)이라고 하는데, 이 지시 대상이 곧 언어의 의미라고 보는 것이 지시설의 입장이다.

 

그런데 실제 언어에 있어서는 그것이 가리키는 지시 대상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경우도 있고,존재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꽃. 하늘, 구름, 공기, 빛’ 등은 지시 대상이 존재히는 경우이지만. ‘도깨비. 용, 견우와 직녀’ 등과 같이 인간이 상상을 통해서 만들어 낸 말이라든가, ‘은/는, 에/에게, -았-/-었-’ 등과 같은 문법적 기능만을 지닌 말들, 나아가 ‘사랑, 희망,평화, 의지,관계,추리’ 등과 같은 추상적인 말들은 지시 대상이 과연 존재하는 것인지를 판단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언어의 의미란 곧 이러한 말들의 개념(槪念)이라 볼 수 있는데, 이것이 개념설의관점이다.

 

우리가 [namu]라는 말소리를 시용하여 가리키는 사물의 종류를 생각해 보면,그 종류는 ‘소나무,느티나무, 버드나무, 플라타너스’ 등으로 무척이나 다양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들을 모두 ‘나무’ 라고 부른다. 즉, 우리의 머릿속에는 하나하나의 나무들의 구체적인 모습을 모두 무시하고 모든 나무들로부터 추려 낸 공통성만이 저장되는데, 이것이 바로개념이다. 이러한 과정을 추상화 또는 개념화라고 부르는데,이것이야말로 인간이 지니고 있는 매우 위대한 능력 중의 하나이다. ‘니머어, 지버아, 비깨도’ 같은 소리들은 비록 우리가 발음은 할 수 있을지라도 청각 영상을 형성하지 못할 뿐 아니라, 개념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의미도 없다. 따라서 당연히 언어라고도 할 수 없다.

 

 

1. 위 글에 대해 질문 방식의 화제와 화제에 대한 답을 함축한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① 언어의 의미는 무엇인가? - 의미 규정 방식에 대한 두 입장

② 말소리와 의미의 관계는 무엇인가? - 형식과 내용의 관계

③ 언어의 의미는 무엇인가? - 지시 대상과 개념의 관계

④ 의미의 두 요소는 무엇인가? - 지시 대상과 개념의 관계

⑤ 말소리와 의미는 관계는 무엇인가? - 말소리와 의미의 관계

 

 

2. <보기> 중 위 글에 근거하여 아래 도식에 대해 판단한 것으로 적절한 것은?

 

<보기>

 

(가) ‘나무’가 무엇을 지시하는지 아는 모든 사람은 나무의 전체 모습에 대한 그림을 떠올릴 수 있군.

(나) ‘나무’에 대한 청각영상은 마음속의 나무 그림과 같은 것이겠군.

(다) 개념설의 관점에 따르면, ‘나무’의 의미는 ‘나무들의 공통성’과 관련되는군.

 

 

① (가)   ② (나)   ③ (다)   ④ (가), (나)   ⑤ (나), (다)

 

 

3. 위 글의 중심 화제로 가장 적절한 것은? (*)

① 언어의 복잡하고 다양한 기능

② ‘지시설’과 청각 영상과의 관계

③ 언어의 역사적 성립과 변천 과정

④ 우리말과 영어의 ‘말소리’ 구성의 차이점

⑤ 언어의 내용 요소인 ‘의미’에 대한 두 관점

 

 

4. 위 글의 내용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

① 의미 없는 말소리나 말소리 없는 의미는 둘 다 언어로 볼 수 없다.

② 추상화 과정을 거쳐 형성된 개념은 구체적 사물들과의 모습과는 차이가 있다.

③ 지시 대상이 현실 속에 한 번도 존재하지 않았다고 해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④ 동일한 언어를 사용하는 경우에도 말소리에 따른 청각 영상은 개인에 따라 다르다.

⑤ 언어로서의 말소리는 청각 영상을 형성하거나 개념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