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철학 에세이/역사의 단편들

리홍장의 1889년 다윈 에세이 논제

착한왕 이상하 2016. 11. 9. 22:03

* 다음은 서양에서는 사용되지 않지만 동북아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과학화의 의미를 구체화하기 위해 선별한 사례들 중 하나를 분석한 함축적이고 짧은 글임을 밝혀 둔다.

 

 

리홍장의 1889년 다윈 에세이 논제

 

마테오리치가 소개한 서양 천문지리는 그 정확한 계산법으로 일부 중국 지식인들의 관심을 끌었다. 하지만 그의 중국 선교사는 실패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마테오리치의 중국 선교사가 실패한 이유로 여러 가지를 들 수 있다. 우선 마테오리치가 중국에 소개한 예수회 천문지리는 당시 유럽의 발전상을 알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그의 천문지리는 여전히 중세의 것에 머물러 있었다. 더욱이 당시 중국은 경제적 측면에서 유럽을 압도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유럽 과학에 큰 관심을 가질 수 없었다. 무엇보다도 마테오리치는 과학을 선교 수단으로 삼았다. 유럽 과학의 우수성을 증명해 중국적인 것서양적인 것으로 대체시키려 했기 때문이다. 그에게 서양적인 것은인류 모두가 따라야 하는 기독교적인 것이었다. 세계의 중심으로 자처하는 중국이 이러한 마테오리치의 태도를 받아들일 리 만무했다. 여기서 다음과 같은 흥미로운 물음을 던져 볼 수 있다.

 

글  보기 -> https://blog.naver.com/goodking_ct/222249725367

 

리홍장의 1889년 다윈 에세이 논제

* 다음은 동북아에서는 자주 사용되는 ‘과학화’의 의미를 구체화하려고 선별한 사례들 중 하나를 분석한 ...

blog.naver.com

 

* 2014년 11월 23일 작성 글을 수정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