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 비판적 사고/공지 사항

e-Book 숲속의 아이들(민담 옮김 및 에세이 중 2학생들)

착한왕 이상하 2015. 2. 12. 16:53

 

 

* 중 2 학생들이 <숲속의 아이들>이라는 영국 민담을 번역하고 '아이들이 사라지는 곳'이라는 숲의 상징적 의미가 생성된 이유를 다룬 에세이를 써 e-Book으로 냈습니다.

 

무료 다운로드 ->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barcode=480150000371P

 

위 책은 아이들 스스로 만든 것이고, 제가 가이드하는 책은 다른 것입니다. 제가 가이드하는 책은 국외 출판 가능성이 큰데, 그 내용은 아직은 언급할 단계가 아니라서 생략

 

책소개


우리는 영미 문학에 관심이 많은 중학교 2학년 학생들이다. 최근 개봉된 영화 숲속으로를 보고, 문득 든 물음이 있었다. 왜 서양에서는 아이들이 사라지는 곳이라는 숲의 상징적 이미지가 나타났을까? 헨젤과 그레텔에서도 숲의 그러한 상징적 이미지를 발견할 수 있다. 헨젤과 그레텔은 중세 때 민담을 바탕으로 한 그림 형제의 동화이다. 아이들이 사라지는 곳이라는 숲의 상징적 의미가 나타난 또 다른 민담들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숲속의 아이들이라는 영국 민담이다. 이 민담은 19세기에 여러 명에 의해 각색되어 동화로 나왔다. 또 월트 디즈니는 1932년 이 민담에 헨젤과 그레텔의 내용을 뒤섞은 단편 애니메이션을 만들었다.

서양에 널리 퍼져 있던 숲속의 아이들을 우리말로 옮기고, 그 이야기와 헨젤과 그레텔에 나타난 숲의 상징적 의미를 다룬 에세이를 작성했다. 이 에세이를 통해 아이들이 사라지는 곳, 사회에서 통용될 수 없는 일들이 벌어지는 곳 등의 숲의 상징적 이미지가 생성된 이유를 밝혀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