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철학 에세이/착한왕의 개념 사전

철학자들의 행복: 세네카

착한왕 이상하 2017. 5. 1. 19:54

 

 

세네카

 

서양 행복론의 중심 흐름은 진정한 행복을 규정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통에는 다음과 같은 사고방식이 깔려 있다.

 

(*) 행복한 삶은 가치있는 삶이며, 가치있는 삶은 도덕적인 삶이다. 따라서 행복한 삶은 도덕적인 삶이다.

 

위 사고방식 (*)에 따른 행복론은 개인 및 집단 차원에서 조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사고방식 (*)에 따른 행복론은 과연 그러한 목적을 달성하는 데 효과적일까? 그것은 오히려 특정 철학자가 자신의 삶을 보편적인 것으로 합리화한 것의 결과물에 불과한 것은 아닌가? 이러한 물음은 행복론의 철학적 전통에서 진지하게 다루어지지 않았다. 이 작업의 마지막 부분에서 행복에 대한 철학자들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평가할 것이다. 그곳에서 사고방식 (*)에 따른 행복론이 다수의 행복을 논하는 데 방해물로 작용함을 보게 될 것이다. ‘진정한 행복규정에 매달린 그 행복론은 개인 및 집단 차원의 조화를 목적으로 할 때 나쁜 철학(bad philosophy)’임을 보게 될 것이다.

 

글 보기 -> https://blog.naver.com/goodking_ct/222350201091

 

세네카 행복론

세네카 - 쾌락과 부를 배척하지 않는 자기 치유 - 서양 행복론의 흐름 중 한 줄기는 ‘진정한 행복’을 규...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