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 비판적 사고/GCTC 청소년 교육

언어적 소통 맥락 변환 훈련(아동용/부모용)

착한왕 이상하 2019. 3. 16. 13:31



* 아동 인지 및 행동에 대한 연구가 기존의 전통적 발달 심리학에서 벗어나 고유의 독립적 분야로 정착하면서, 그리고 아동들의 '지식 공유 자산(funds of knowledge)'과 일상성 및 사회성과의 연관성 연구가 주목받으면서, 다음 세 가지 사항에 이의를 제기하는 아동 교육학자는 더 이상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 아이들 고유의 문화를 존중하라.

(2) 아이들의 관점을 이해하고 그들을 능동적 학습자이자 참여자로 인식하라.

(3) 아이들도 어른들 못지 않은, 아니 오히려 유추, 합성, 구성력에서는 어른들보다 뛰어난 능숙한 사고 능력의 소유자임을 인정하라.


특히 (3)과 관련하여 아동기 교육이 일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여러 연구가 쏟아져나왔고, 오스트리아, 독일, 덴마크,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국가들이 앞다투어 아동기 교육 과정에 막대한 재정을 투여하고 있다. 영국은 아예 유치원 개념의 과정을 없애고 4-7세 아동기 교육도 공교육으로 편입한지 꽤 오래되었다. 아동기 교육에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려고 연금 개혁까지 했다. 연금 개혁 없이 아동기 교육 과정에 공무원 수를 무작정 늘릴 수 없기 때문이다.


이들 국가들의 아동기 교육 과정을 살펴보면, 하나 같이 놀이와 학습의 이분법에서 벗어나 그 둘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그러나 정작 현장에서 선생들이 사용할 수 있는 컨텐츠는 지극히 미미하다. 더욱이 놀이와 학습을 결합하는 일반적 툴이자 동시에 이론 기능을 하는 방법론도 딱히 없는 상황이다. 개인적으로 읽기와 쓰기와 관련해 ICCM(Interactive Communicative Class Modell)이라는 방법론을 개발했다.


ICCM을 책으로 만드는 경우, 약 200쪽 정도에 이른다. ICCM에 관심을 가질 사람들은 입시에 매몰된 교육 문화가 지배하는, 그리고 그러한 문화를 역 이용해 온갖 낭만을 찌껄이는 사기꾼들, 속칭 참된 교육 좇문가들이 지배하는 이 땅에서 거의 없을 것이다. 호기심 천국과 같은 온갖 잡동사니 퍼즐로 치장된 각종 사이트, 대중서, 그리고 입시 공포를  이용해 무차별적 선행 학습이 판 치는 나라, 개한민국, 즉 있어야 할 곳에 있어야 할 사람이 없어 제대로 된 컨텐츠도 발굴되지 않고 묻혀버리는 개한민국의 장래는 결코 밝지 않다. 아무튼 ICCM 방법론에 따른 '언어적 소통 맥락 변환 훈련'을 올린다. 아이들과의 소통 방식, 평가 방식 등은 뺐다. 정말 자식 교육에 진정한 관심을 가진 부모는 다음 자료를 아이 나이에 맞게 적절히 변형하야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보내라.



언어적 소통 맥락 변환 훈련 (아동용)

 

어른들을 위한 가이드

 

의사소통(communication)은 다양한 상황 속에서 진행됩니다. 의사소통에서 참가자들의 쌍방 간 이해 정도는 그것이 발생한 상황에 대한 이해 방식에 의존적입니다. 제아무리 많은 지식을 갖고 있는 사람일지라도 그가 의사소통의 상황적 요소들을 무시한다면, 그를 능숙한 소통자(communicator)로 분류할 수 없습니다. 여기서는 두 가지 소통 상황만을 고려할 것입니다. 첫 번째는 그림이나 만화 등 시각적 자료들에 기반을 둔 소통 상황입니다. 두 번째는 시각적 자료 없이 언어로만 구성되는 소통 상황입니다.

 

그림이나 만화 등은 아이들에게 친숙한 시각적 자료들입니다. 그러한 시각적 자료들은 아이들에게 의사소통에 필요한 단순한 보조 장치들이 아닙니다. 시각적 자료들이 등장하는 상황에서 그것들은 소통의 외적 요소들이 아니라 내적 요소들로 여겨져야 합니다. 시각적 자료들은 의사소통에 필요한 정보들을 함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시각적 자료들에 기반을 둔 의사소통은 경제적입니다. 다시 말해, 시각적 자료들에 함축된 정보들을 자세히 말로 설명할 필요가 없습니다. 만화를 보는 것만으로도 등장 인물이나 대상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에서 그러한 것들을 자세히 묘사할 필요 없이 그녀’, ‘그 사람’, ‘그것’, ‘이것’, ‘이곳등 지시어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공놀이를 하다가 어느 집 유리창을 깨는 바람에 집주인이 뛰쳐 나와 아이들을 향해 고래 고래 소리지르는 사건을 나타내는 그림을 가정합시다. 그 그림을 놓고 아이들이 대화할 때, 아이들은 그게 너무 멀리 날아가는 바람에 유리창이 깨졌어’, ‘그게 깨지는 바람에 그가 소리를 지른 거야와 같은 표현을 사용합니다. 그 그림을 보지 않은 사람은 아이들의 대화만 듣고 그 사건을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아이들의 언어적 표현은 이해에 필요한 정보들을 숨기고 있기 때문입니다. 시각적 자료에 기반을 두지 않은 소통 상황을 고려해 봅시다. 특정 사건을 목격한 아이가 그 사건을 목격하지 않은 다른 아이나 어른에게 설명할 때, 아이는 자신이 본 시각적 자료에 함축된 정보들을 언어적으로 묘사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는 경우, 그 자료에 접근 불가능한 사람은 관련 사건을 정확히 파악할 수 없습니다.

 

언어적 소통 맥락 변환 사고 훈련 자료의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각적 자료를 포함한 소통 상황을 바탕으로 아이들이 그 상황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그 내용을 전달하도록 한다. 이렇게 하는 것은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능숙하고 탄력적인 소통에 필요한 능력을 습득하는 데 도움을 준다.

 

능숙하고 탄력적인 소통에서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i) 시각적 자료들이 소통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를 구분해야 한다.

(ii) 시각적 자료들이 쌍방 간 소통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는 경우, 효과적인 소통은 그 자료들에 함축된 정보들을 구체적으로 드러낼 필요가 없다. 효과적인 소통은 경제적이어야 한다.

(iii) 시각적 자료들이 쌍방 간 소통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지 않는 경우, 효과적인 소통은 경제적 소통과 동일하지 않다. 효과적인 소통은 이해를 전제하기 때문에 그 자료들에 함축된 정보들을 구체화하는 과정에 근거해야 한다.

 

아이들은 관찰과 소통 상대의 처지를 고려해 소통 상황에서 시각적 자료들의 중요성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자료들을 기반으로 한 경제적 소통은 아이들의 일상생활의 일부입니다. 이 때문에, 아이들은 종종 소통 상대의 처지를 고려하지 않고 자신들이 본 방식만을 표현하곤 합니다. 그런데 어른들도 종종 소통 상황을 구성하는 요소 및 대상들을 고려하지 않고 상대방을 설득하려 듭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알고 있는 특정 정보를 다른 사람들도 알고 있다는 식으로 대화를 합니다. 그 정도가 지나친 경우, 그들은 다른 사람을 설득할 수 없습니다. 설득에 필요한 정보들이 다른 사람에게는 차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들은 이 훈련 자료의 과업들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소통 상황을 구분하는 습관을 익힐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소통에 필요한 언어적 표현법 및 기예를 익힐 수 있습니다.

 

이 훈련 자료의 구성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을 포함한 스토리>

스토리 이해에 필요한 중요한 정보들은 그림에 함축되어 있다. 스토리 구성의 핵심은 그림이다. 이러한 스토리에 기반을 둔 소통에서는 그림 속에 담긴 정보들을 명확히 표현할 필요가 없다.

 

<토론>

토론은 아이들이 얼마나 정확히 스토리를 이해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퀴즈들에 근거한다. 토론을 통해 아이들은 과업 수행에 필요한 모든 정보들을 수집하고 그것들을 언어적으로 표현할 수 있게 된다.

 

<과업>

아이들은 그림을 보지 않은 사람들을 가정하고 그들에게 스토리를 전달해야 한다. 따라서 아이들은 그러한 사람들에게 그림 속에 담긴 정보들을 구체적으로 드러내야 한다는 의도를 가지고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스토리 1>에 사용된 소년 이미지는 다음 사이트의 것을 사용했습니다.

 

southcountychildrenandfamily.com

 

 

 

스토리 1. 건강식

 

왈도의 부모는 여행을 갔다. 왈도는 당분간 삼촌과 함께 지내야 한다. 삼촌은 햄버거를 아주 좋아한다. 오늘 아침, 왈도는 삼촌과 함께 콜라와 햄버거를 먹었다. 점심을 먹을 시간이다.

 

갑자기 삼촌의 모습이 떠올랐다.

  

왈도는 생각했다. “몸이 저러니 삼촌은 여자 친구가 없는 거야.” 왈도는 더 이상 고민하지 않고 점심으로 먹을 것을 골랐다.

 

 

토론

 

퀴즈 1. 왈도가 점심에 먹을 것으로 고민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퀴즈 2. 삼촌의 모습은 어떠한가요?

 

퀴즈 3. 왈도는 왜 삼촌처럼 되고 싶어하지 않는 것일까요?

 

퀴즈 4. 왈도가 점심으로 고른 것은 무엇인가요?

 

 

과업

 

너는 왈도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야 해. 다른 사람들은 왈도와 관련된 그림들을 본 적이 없어. 그들에게 왈도는 이것을 점심으로 선택했어’, ‘그의 모습은 이래서 왈도는 그를 닮고 싶어 하지 않아등의 표현들을 사용하면, 그들은 당신의 이야기를 정확히 이해할 수 없겠지. ‘이것’, ‘그의 모습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이야. 왈도와 관련된 그림들을 본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들려 줄 때, 그림들의 내용을 그들에게 잘 설명해야 하겠지. 이제 그들이 네 앞에 있다고 가정하고, 왈도의 이야기를 그림들 없이 만들어 보자.

 

 

 

스토리 2. 판단은 신중하게

 

불독 찡은 친구 왈도에게 어제 일어난 일을 들었습니다. 왈도는 어제 주인과 함께 공원에 산책을 나갔습니다. 공원에서 주인은 평소 그녀를 괴롭히던 몽치기를 마주치게 되었습니다.

   

그날 저녁, 주인은 왈도에게 맛있는 특식을 주었습니다. 왈도의 이야기를 들은 찡도 왈도처럼 하여 주인에게 특식을 받아야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찡은 특식을 받기는커녕 주인에게 혼났습니다. 주인은 찡에게 말했습니다. “그게 나를 괴롭힌 적이 없거든. 그런데 왜 그걸 쫓고 난리야. 너 때문에 개줄을 새로 사야 해.”

 

 

토론

 

퀴즈 1. 왈도의 주인은 남자입니까? 그 주인에게 이름을 붙여 봅시다.

 

퀴즈 2. 왈도의 개줄은 왜 끊어졌을까요?

 

퀴즈 3. 왈도의 주인이 왈도에게 특식을 준 이유는 무엇인가요?

 

퀴즈 4. 찡의 주인은 남자입니까? 그 주인에게 이름을 붙여 봅시다.

 

퀴즈 5. 찡의 개줄은 왜 끊어졌을까요?

 

퀴즈 6. 찡이 주인에게 특식을 받지 못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과업

 

너는 왈도와 찡의 이야기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야 해요. 다른 사람들은 너와 달리 왈도와 찡과 관련된 그림들을 본 적이 없어요. 이제 그들이 네 앞에 있다고 가정하고 왈도와 찡의 이야기를 그림들 없이 만들어 봅시다.

 

 

 

스토리 3. 세상에서 가장 힘센 택배원 마이티 마우스

 

우주 어느 곳에 영리한 쥐들이 지배하는 행성 머스가 있습니다. 머스에는 아주 힘센 암컷 쥐 마이티 마우스가 있습니다. 마이티 마우스는 다른 쥐들과 달리 하늘을 날 수 있는 쥐입니다. 마이티 마우스의 직업은 택배원입니다. 그녀는 행성 곳곳을 날아다니며 다른 쥐들이 원하는 것을 배달해 줍니다.

 

어느 날, 마이티 마우스는 마프리카 어느 지역 족장의 전화를 받았습니다. 마이티 마우스 몹집보다 더 큰 커다란 피자 한 판을 배달해 달라는 전화였습니다. 족장이 사는 지역은 마이티 마우스도 가 본 적이 없는 곳입니다. 모험을 좋아하는 마이티 마우스는 새로운 지역을 볼 수 있게 된다는 사실에 기분이 들떴습니다.

 

마이티 마우스는 피자를 들고 하늘로 날아갔습니다. 어느덧 마이티 마우스의 눈에 족장이 사는 곳이 들어왔습니다. 그녀는 족장에게 피자를 전달해 주었고, 족장 가족의 열열한 환영을 받았습니다. 마이티 마우스는 갑자기 발등이 따갑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쓰려졌습니다.

 

한참 후, 마이티 마우스는 눈을 떴습니다. 족장은 그녀에게 독거미에게 물렸다고 알려 주었습니다. 그녀는 일어나 하늘을 향해 뛰어 올랐지만 곧 땅으로 떨어졌습니다. 거미 독 때문에 그녀는 더 이상 힘을 쓸 수 없게 된 것입니다. 불행히도 족장이 사는 곳에는 마이티 마우스를 치료해 줄 병원이 없었습니다. 마이티 마우스는 고민에 빠졌습니다. “어떻게 고향으로 되돌아갈 수 있을까?” 족장은 손가락으로 수영장에 떠 있는 이상한 물체를 가리켰습니다.

 

컵을 뒤집어 놓은 모양의 큰 물체였습니다. 족장은 그 물체를 컵수함이라 불렀습니다. 컵수함의 바닥은 물이 새지 않도록 막혀 있었습니다. 컵수함의 한쪽 벽에는 작은 구멍들이 나 있었습니다. 컵수함 안에 들어간 족장은 섬에 사는 뱀들 머리를 그 작은 구멍들에 끼워 넣었습니다. 섬에 사는 뱀들의 머리는 아주 컸습니다. 구멍에 낀 뱀들은 탈출할 수 없습니다. 컵수함 안에서 뱀들의 머리를 때리면, 뱀들은 꼬리를 마구 움직입니다. 뱀들의 꼬리가 배의 프로펠러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족장은 컵수함의 뚜껑을 열고 산소를 가득 채웠습니다. 그러자 컵수함이 물에 약간 잠겼습니다. 족장은 마이티 마우스에게 컵수함 안에 들어가라고 했습니다. 그녀는 족장 가족과 작별 인사를 했습니다. 그녀는 그들이 먹다 남은 피자와 무거운 쇳덩어리를 가지고 컵수함 안으로 들어가 뚜껑을 닫았습니다. -잠수함은 가라앉기 시작했습니다.

 

컵수함 벽 상단부는 강한 유리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마이티 마우스는 바깥을 구경할 수 있었습니다. 신기한 물고기들이 지나갔습니다. “어떻게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마이티 마우스는 족장이 건네준 쪽지를 꺼냈습니다.

 

먼저 1, 4, 5번 뱀 머리들을 작은 망치로 계속 때리거라. 한 시간 후에는 2, 4, 8, 9번 뱀 머리들을 작은 망치로 계속 때리거라. 세 시간 후에는 ... ”

 

마이티 마우스가 족장의 지시대로 뱀들의 머리를 때리자, 뱀들의 꼬리가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에 따라 컵수함도 앞이나 옆으로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마이티 마우스는 족장의 지시대로 정말 열심히 뱀들의 머리를 때렸습니다. “이렇게 하다 보면 어느새 고향에 도착하겠구나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바다 깊숙한 곳에는 위험한 동물들도 살고 있습니다. ‘쥐잡이상어라는 놈은 정말 무시무시한 놈입니다. 쥐잡이상어의 코는 송곳 같이 생겼습니다. 마이티 마우스를 보자, 쥐잡이상어들이 달려들었습니다.

 

쥐잡이상어들의 공격으로 컵수함의 바닥에 구멍이 났습니다. 그 구멍으로 바닷물이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마이티 마우스는 피자에 있는 올리브들로 일단 그 구멍을 막았습니다. 하지만 올리브를 가지고 구멍으로 들어오는 바닷물의 힘을 막을 수는 없었습니다. 구멍으로 바닷물이 들어와 치솟자, 뱀들과 올리브들도 공중으로 치솟았습니다.

 

마이티마우스는 이제 쥐잡이상어의 밥이 되는구나라고 속으로 말했습니다. 그 순간, 치솟은 뱀들과 올리브들이 떨어지면서 마이티 마우스의 입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뱀들과 올리브들을 삼키자, 거미의 독이 빠져나갔기 때문입니다. 마이티 마우스는 힘을 되찾았습니다.

 

마이티 마우스는 양손에 쥐잡이상어들 잡고 하늘로 날아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하늘에서 쥐잡이상어들을 빙빙 돌리다가 바닥에 내 팽겨쳤습니다. 뱀들과 올리브들이 뒤섞여 마이티 마우스의 위 속에서 녹기 시작하자, 그녀의 힘은 더욱 세어졌습니다. 마이티 마우스는 계속 하늘 높이 올라갔습니다. 드디어 머스의 모양이 마이티 마우스의 눈에 들어왔습니다. 그 모양은 축구공과 같았습니다. 이렇게 하여 마이티 마우스는 머스가 둥글다는 사실을 알게 된 최초의 쥐가 되었습니다.

 

    

과업

 

마이티 마우스의 이야기 중 한 부분을 골라 만화로 만들어 보세요. 예를 들어 마이티 마우스가 자기 몸집보다 더 큰 커다란 피자 한 판을 들고 족장이 사는 지역 위로 날아가는 부분을 만화로 만든다고 해 봅시다. 하늘을 나는 마이티 마우스, 땅에서 그녀를 환영하는 족장 가족의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야 합니다. 그리고 그림에 적절한 말을 집어넣어야 합니다. 저는 여러분이 만든 만화가 어떤 것일지 매우 궁금합니다.

 

 

 

스토리 1 과업의 예시 답안

 

왈도는 당분간 삼촌과 지내야 합니다. 그의 부모님이 여행을 갔기 때문입니다. 삼촌은 매일 인스턴트 푸드를 먹습니다. 왈도는 오늘 아침 삼촌과 함께 콜라에 햄버거를 먹었습니다. 점심을 먹을 시간입니다. 왈도는 점심으로 야채 샐러드와 햄버거 중 무엇을 먹을지 고민에 빠졌습니다. 햄버거를 점심으로 준비하는 것은 쉽습니다. 냉장고에 든 햄버거를 꺼내어 전자렌지에 돌리면 그만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부모님은 햄버거를 자주 먹지 말라고 왈도에게 당부했습니다. 점심 메뉴를 놓고 고민하던 왈도에게 갑자기 삼촌의 뚱뚱한 모습이 떠올랐습니다. 삼촌은 너무나 뚱뚱해 여자 친구도 없습니다. 삼촌에게 여자 친구가 생겨도 매일 햄버거만 권하니, 두 사람의 관계는 오래 갈 리 없지요. 왈도는 삼촌처럼 뚱뚱해지기 싫었습니다. 조금은 번거럽지만 점심은 야채 샐러드를 만들어 먹기로 했습니다.

 

 

스토리 2 과업의 예시 답안

 

왈도는 어제 주인 겁순이와 함께 공원에 산책을 나갔습니다. 겁순이는 평소에 그녀를 괴롭히던 몽치기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몽치기는 음흉한 웃음을 지으며 겁순이에게 다가왔습니다. 이때 개줄이 끊어졌습니다. 왈도가 온 힘을 다해 몽치기에게 달려들었기 때문입니다. 겁이 난 몽치기는 달아났습니다. 겁순이는 그를 쫓아낸 왈도가 너무나도 자랑스러웠습니다. 그녀는 그날 저녁 왈도에게 특식을 주었습니다.

 

이웃집 불독 찡은 왈도에게 어제 저녁에 일어난 일을 들었습니다. 찡도 왈도처럼 주인에게 특식을 제공받고 싶었습니다. 찡은 주인 짠돌이에게 산책을 나가자고 졸랐습니다. 짠돌이는 어쩔 수 없이 찡을 데리고 산책을 나갔습니다. 찡은 자신이 공격할 대상을 찾느라 계속 킁킁거렸습니다. 어디에선가 스스륵소리가 났습니다. 커다란 도마뱀 한 마리가 나무 위로 올라가고 있었습니다. 찡은 이때다 싶어 왈왈 짖으면서 도마뱀에게 달려들었습니다. 개줄이 끊어지는 바람에 짠돌이는 깜짝 놀랐습니다.

 

짠돌이는 저녁에 주인에게 특식을 제공받았을까요? 아닙니다. 도마뱀이 평소에 짠돌이를 괴롭힐 일은 없습니다. 찡이 도마뱀을 공격한 행동은 짠돌이게는 황당한 것으로 여겨졌던 것입니다. 쓸 데 없이 개줄을 끊었다는 이유로 찡은 짠돌이에게 혼나고 저녁도 굶게 되었습니다.

  

* 관련 글

<유비와 관계 파악(스마트교육 콘텐츠 기초 자료 샘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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