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철학 에세이/자연철학

로버트 윗의 지각 원리와 공감 개념

착한왕 이상하 2021. 1. 25. 18:17

* 다음은 추후 수정되어 나의 개인 원고 <안과 밖: 뇌신경계 발견 역사의 논리적 구조>의 부록 중 하나로 사용될 글이다.

 

로버트 윗의 지각 원리와 공감 개념

 

생리학사에 기능적 통합의 사고방식이란 유기체 내부의 고유성을 인정하면서도 그 내부와 외부의 기제가 동일한 자연의 원리에 근거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고방식이 정착하는 데 기계론적 세계 이해 방식과 생기론적 세계 이해 방식 사이의 경쟁 구도가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 경쟁 구도는 크게 두 가지 논쟁 역사로 나타나는 데 그 하나는 동물 전기를 둘러싼 논쟁 역사이며, 다른 하나는 반사(reflex) 작용을 둘러싼 논쟁이다. 생기론적 세계 이해 방식은 현대 과학에서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다. 그렇다고 그것이 가설 생성에 아무런 영향도 미칠 수 없다는 것은 아니다. 신을 믿지 않은 과학자가 기독교적 세계 이해 방식에서 어떤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듯이, 생리학자도 생기론적 세계 이해 방식에서 어떤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다만 그러한 아이디어의 자극으로 생성된 가설은 재확인 가능한 관찰 및 재생산 가능한 측정량의 제한 속에서 그 어떤 세계 이해 방식의 도움 없이 현상에 대한 설명력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때문에, 과학적 가설은 해석 대상이 되어도 특정 세계 이해 방식의 옳고 그름의 증명 도구가 될 수 없다. 생기론적 세계 이해 방식에서 가설 생성을 자극한 어떤 아이디어를 얻어도, 생기론적 세계 이해 방식에 근거한 해석은 과학 공동체에서 통용될 수 없다. 생기론적 세계 이해 방식이 현대 과학에서 사장되었다는 것은 이것을 뜻한다.

 

글 보기 -> https://blog.naver.com/goodking_ct/222219499278

 

로버트 윗의 지각 원리와 공감 개념

* 다음은 추후 수정되어 나의 개인 원고 <안과 밖: 뇌신경계 발견 역사의 논리적 지형도>의 부록 중 ...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