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철학 에세이/자연철학

알츠하이머 치매 발견과 비엘쇼프스키 은 착색법: 수학 없는 과학

착한왕 이상하 2022. 12. 12. 16:41

* 다음은 나중에 수정하여 나의 개인 원고 <안과 밖>의 부록 중 하나로 사용할 글이다.

자연에서 발견되는 많은 규칙적 현상 중 어떤 것들이 수학적으로 서술 가능한가? 20세기 이후 과학 철학이 이 물음을 진지하게 다루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착각이다. 수학적으로 표현 가능한 규칙적 현상을 신이 외부에서 우주에 각인한 보편 법칙처럼 여기는 이론 물리학자들도 여전히 남아 있다. 포유류의 혈액 순환과 행성 궤도 운동을 비교할 때, 앞선 물음에 대한 하나의 대답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혈액 순환 운동은 혈액의 성질, 혈관의 구조 등에 좌우된다. 특정 온도에서 시간당 혈액의 이동 거리를 측정 대상으로 삼을 수 있으나, 그것들을 가지고 혈액 순환의 어떤 구조성을 함축한 수학적 방정식은 없다. 행성의 주기적 궤도 운동은 물질의 양, 거리 등에 의해 모형화 가능하고 예측 범주에 속한다. 그러한 궤도와 관련된 구조성은 물질의 양과 거리 등에 의존적이다. 이로부터 하나의 메타 가설을 세울 수 있다.

 

글 보기 -> https://blog.naver.com/goodking_ct/222953448514

 

알츠하이머 치매와 비엘쇼프스키 은 착색법: 수학 없는 과학

* 다음은 나중에 수정하여 나의 개인 원고 <안과 밖>의 부록 중 하나로 사용할 글이다. 자연에서 발...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