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 비판적 사고/공지 사항

추학원생을 위한 강의: 질량 측정

착한왕 이상하 2011. 7. 8. 16:37

질량 측정

 

대상: 추학원생 (초등학교 6학년~고등학교 3학년)

시간: 7월 17일 오후 2시~오후 4시 30분

장소: 추학

 

 

<강의 내용>

 

1. 질량을 정의한다는 것

정의(definition)의 일반적인 문제/ 무한 소급의 문제/ 정의의 일반적인 문제가 일상생활에서 큰 문제가 되지 않는 이유/ 질량 정의의 문제가 더 특별한 이유

 

2. 배경 역사

고대 원자 개념/ 무게를 가진 원자 개념의 탄생/ 에피쿠로스의 '원자 비(Atoms Rain)'/갈릴레이의 관성 개념/ 뉴턴의 관성 개념/ 질량 개념의 탄생

 

3. 질량 측정의 문제

헬름홀츠의 직접 측정과 간접 측정의 구분/ 간접 측정에서의 '이론성(theoreticity)'/ 질량을 측정하는 여러 방법

 

4. 과학적 개념으로서의 질량 개념

과학에서 가정된 대상들의 특징 및 분류/ 이론과 실험의 관계/ 측정과 설명/ 측정과 예측/ 관성 질량과 중력 질량/ 질량의 종류

 

5. 소결론

 

 

<퀴즈를 통한 개념 익히기>

제시문과 문제들로 구성된 퀴즈를 통해 무게를 가진 원자 개념이 탄생한 과정, 질량을 측정하는 방법, 그리고 질량과 관련해 남은 퍼즐 등을 파악해 본다.

 

 

* 추학 원생은 아니지만 강의에 참가하고 싶은 학생이 있다면, 해당 부모님은 사전에 전화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31-422-19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