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K 비판적 사고/공지 사항

GK 비판적 사고 프로그램 개요

착한왕 이상하 2011. 10. 20. 00:28

* GK 비판적 사고 + 언어 클리닉 (Tel: 031-381-2282)

 

 

프로그램 안내

 

이상하 (철학 박사)

 

 

 

고등학교 과정

 

1. 개요

 

• 사고 훈련 I, II, III

수능을 포함한 각종 시험에 필요한 문제 해결력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사고 훈련 과정의 일차적 목적이다. 하지만 사고 훈련 과정에 숨겨진 진정한 목적은 수능에 국한되지 않는다. 그 목적은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전문가가 되는 데 필요한 비판적 사고 능력 전반에 관한 지식을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지식은 국내 대학뿐만 아니라 국외 대학에서 전공을 할 때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 전공 대비 사고 훈련 심화 과정

이 과정은 사고 훈련 과정 I, II, III을 마친 학생들이 이수하게 될 과정이다. 과학, 사회, 경제, 역사, 인문학 등에 걸쳐 중요한 개념, 이론 및 논쟁들을 쓰기, 풀기, 토론을 통해 배우고, 특정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해주는 과정이다. 대학의 학생 선발 과정이 점차 전공 영역별 적성 및 능력 검증 과정으로 전환되기 때문에, 이 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또한 이 과정은 고등학생이 특정 주제를 선별하고 필요한 정보를 찾아 그 주제에 대한 논문이나 에세이를 쓰는 데 도움을 준다.

 

• 고등학생을 위한 논의 분석 훈련

시험에 등장하는 제시문이 구성된 방식을 파악해 주어진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들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답을 추리해 내는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훈련 과정이다. 또한 특정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구성하는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훈련 과정이다. 논지 찾기, 논지 강화, 논지 약화 및 반박, 빠진 전제 및 내용 찾기로 구성된 이 과정은 각종 적성 시험의 언어추리 영역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과정이다.

 

• 글 구성 변환 방식 익히기 훈련

주어진 글의 구성 방식을 파악하고, 요약, 비판, 중재, 대안 찾기 등의 문제에 따라 주어진 글을 적절하게 변형해 보도록 하는 훈련 과정이다. 이러한 훈련 과정을 통해 학생이 갖고 있는 구성 능력을 자극하고 강화시켜 줄 수 있다. 그러한 구성 능력은 심층 면접에서도 요구되는 능력이다.

 

• 수능 언어 클리닉

자체 개발된 영역별 단문 및 중문 추론 문제들, 그리고 기출 문제를 변형한 것들을 풀어보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논의 분석 훈련에 덧붙여 수능에 등장하는 문제의 성격 및 유형을 파악하도록 해주는 동시에 실전 감각을 극대화시켜주는 과정이다.

 

• 수학적 증명

수(數)가 정말 존재하는지, 아니면 개념적 구성물인지에 대해서는 수학자들도 합의할 수 없다. 하지만 그러한 문제를 던질 수 있는 이유는 수에 대해서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수학의 특별함’에 있다. 그 특별함은 변수들을 비롯한 추상적인 기호들의 체계에 있다. 그러한 체계에 근거해 숫자 등에 대응하는 대상을 가정할 수 있다. 수학적 증명은 그러한 추상적인 기호 체계를 수학적인 것으로 불리게 해주는 ‘수학의 본질’이라 할 수 있다. 이 과정은 고등학교 과정에 나오는 주요 정리들을 증명해봄으로써 고등학교 수학에 대한 이해를 높여주는 과정이다. 또한 전문가가 되는 데 필요한 고도의 추상화 능력을 강화시켜 주는 과정이다. 이 과정은 사고 훈련 I, II, III을 이수한 학생들에 국한해 개설되는 과정이다.

 

2. 과정 흐름도

 

 

 

초증등 과정 프로그램

 

• 어린이를 위한 과학

• 청소년 사고 훈련 I-1, I-2

• 청소년 사고 훈련 II-1, II-2

• 글쓰기 훈련 I, II

• 독서 프로그램 I, II, III

• 논리 게임 및 추리 훈련 I, II, III

• 수학 언어 익히기 I, II, I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