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색 및 문제 개발자 이상하의 허락 없이 다음 자료를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금한다. 다음 문제 세트의 난이도는 비교적 평이한 수준이다. 예비 고 2와 고 3은 올해 나올 EBS 제시문 및 문제들 중 수능에 나올만한 것들을 골라 다음 문제 세트 방식으로 윤색한 것을 풀어보게 된다. 2014년 수능도 EBS와 연계되리라는 보장은 없다. 요새 절대 평가와 상대 평가를 혼합한 방식에 근거해 내신을 책정하겠다는 과기부의 정책 발표를 두고 말이 많다. 그런데 그 정책이 실행될지는 미지수이다. 정권 말기에 나온 교육 정책이 다음 정권에 그대로 이행된다는 보장은 없기 때문이다. 어쨌든 난이도를 고려한다면, 다음 세트는 100% 풀 수 있어야 ... 콘텐츠 부재의 대명사인 엿 같은 개한민국 교육 ...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A[미술 작품에 대한 평가 방식은 사람들이 세계를 이해하는 방식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이집트인들은 시지각이 사물의 온전한 모습을 드러내 주지 못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정면에서 사물을 바라볼 때 사물의 옆면은 잘려 나가게 된다. 옆에 지나가는 행인을 보면, 한 쪽 팔만 보이는 경우도 있다. 이집트의 파라오들은 자신들의 무덤을 장식할 그림에는 사물의 완전한 모습이 구현되어야 한다고 믿었다. 실례로 원근법으로 단축된 팔을 가진 시녀의 그림은 불경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왜냐하면 그런 그림의 시녀는 사후에 파라오를 온전히 모시기 힘들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미술 작품에 대한 평가 방식이 종교 등 세계 이해 방식에 의존적이기 때문에, 그러한 이해 방식은 특정 양식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특정 지역 미술의 지배적 양식으로 오랜 기간을 지배하기도 한다. 이에 대한 실례로 이집트 미술 양식을 들 수 있다.
이집트 미술의 가장 큰 특징 가운데 하나는 모든 조각, 회화, 건축의 형식들이 마치 한 가지 법칙에 따라 배치된 것처럼 보인다는 것이다. 모든 이집트 미술을 지배하는 엄격한 법칙들은 개개의 작품에 균형과 엄숙한 조화라는 이집트 특유의 양식을 만들어 냈다.
B[이러한 이집트 특유의 양식을 완성하기 위해서 이집트의 모든 미술가는 어려서부터 그 법칙을 배웠다. 나무는 측면, 연못은 위에서 본 모습, 물고기와 새는 옆모습을 그리게 했다. 머리는 옆으로 볼 때 가장 쉽게 볼 수 있으므로 옆모습으로, 인간의 눈은 정면에서 바라본 눈을 얼굴의 측면에 그리도록 했다. 신체의 상반신인 어깨와 가슴은 두 팔이 몸에 붙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정면에서 본 모습으로 표현하도록 했다. 우두머리의 경우에는 그의 아내나 하인보다 더 크게 그리도록 했고, 좌상의 경우 두 손은 무릎 위에 올리도록 했다. 또 남자의 피부는 여자의 피부보다 더 검게 칠하도록 했다. 모든 이집트 신들의 모습도 엄격하게 정해져 있었다. 하늘의 신인 호루스는 매나 매의 머리 모양, 장례의 신인 아누비스는 자칼이나 자칼의 머리 모양으로 표현하도록 했다. 그리고 상형 문자의 형상과 상징을 명확하게 그리고 정확하게 돌에 새길 수 있도록 아름다운 문자 필기를 배우도록 했다.]
이집트 미술가들이 일단 이러한 규칙들을 완전히 터득하게 되면 그들의 수습 생활은 끝났다. 아무도 그들이 배운 것과 다르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또 그들에게 ‘독창적인’것을 요구하는 사람도 없었다. 오히려 과거에 추앙을 받았던 기념비들과 가장 비슷한 조각을 만들 수 있는 사람이 가장 뛰어난 미술가로 간주되었다. 그래서 3천 년 이상의 시간이 흐르는 기간 중에 이집트의 미술은 거의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피라미드 시대에 가장 훌륭하고 아름답다고 생각되었던 것들은 천 년이 지난 뒤에도 계속 훌륭한 것으로 생각되었다. 새로운 유행이 생겨나고 또 미술가들에게 새로운 소재들이 요구되었지만 그들이 인간과 자연을 표현하는 방법은 본질적으로는 동일한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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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위 글에 근거한 판단으로 적절한 것에 대해서는 ‘O’를, 그리고 적절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X’를 표기해 본다면?
(1) 고대 이집트 미술 작품에는 사후 세계를 가정한 고대 이집트인들의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 ( )
(2) 전통적인 양식에서 벗어난 작품은 후대에도 높은 가치를 지닌 것으로 평가받을 수 없어. ( )
(3) 원근법에 따른 그림이 사물의 온전한 모습을 보여주지 않는 이유는 인간의 시지각 방식 때문이야. ( )
(4) 이집트 미술 양식이 수 천 년 지속되는 동안 미술가들은 새로운 소재를 발굴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어. ( )
(5) 고대 이집트인들이 인간과 자연을 표현하는 방식에는 개인의 독창성이라는 것이 결여되어 있어. ( )
2. 위 글에 제목을 붙이는 경우, 가장 적절한 제목은?
① 이집트 미술을 통해 알 수 있는 예술과 문화의 관계
② 이집트 미술을 통해 본 세계관과 미술 양식의 관계
③ 이집트의 종교와 이집트 미술 양식에 고유한 특징들
④ 이집트 미술 양식에 반영된 이집트의 사회 구조
⑤ 이집트 미술 양식의 형성과 발달 과정
3. [A]와 <보기>를 비교한 것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보기>
그런데 유일하게 이집트 양식을 뒤흔든 왕이 있었다. 그는 아멘호테프 4세로 불리는 왕으로 오랜 전통에 의해서 숭상되어 온 많은 신들을 배제하고 태양신 ‘아톤’만을 최고의 권위를 가진 유일신으로 숭배했다. 그는 이 신의 이름을 본떠서 자기 이름을 ‘아크나톤’이라 불렀는데, 그는 당시 외국의 섬나라인 크레타의 자유스럽고 우아한 양식을 표현하는 미술가들의 영향을 받았다. 딱딱한 자세, 넓은 어깨, 직선적인 다리를 강조했던 이집트 고분 벽화 속의 인물들과는 달리 크레타 인들은 길고 유연한 팔다리, 가는 허리, 약간 뒤로 젖혀진 상체, 그리고 곡선적인 인체 형태를 강조했다. 그래서 그는 자신의 모습을 엄숙하고 딱딱한 위엄 대신에 태양의 신 아톤의 축복을 받으며 아내 네페르티티와 함께 그들의 자녀들을 사랑스럽게 껴안고 있는 모습으로 그리도록 했다. 하지만 이집트 미술의 이러한 해방은 오랫동안 계속되지는 못했다. 아크나톤이 죽은 후에 옛 종교가 다시 부활되었고 외부 세계로 열린 창문은 다시 닫혀 버리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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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이집트 미술의 고유한 양식이 생겨난 이유를 설명하려면, <보기>보다는 [A]가 강조되어야 하는군.
② [A]와 <보기>의 공통점으로 이집트 미술이 종교적 세계관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들 수 있어.
③ 이집트와 달리 크레타에서는 독창적인 미술가가 뛰어난 미술가로 칭송받았을 것이야.
④ 아크나톤은 백성에게 여러 신들 중에 ‘아톤’만을 믿으라고 강요했을 것이야.
⑤ [A]와 <보기>를 비교하면, 이집트 미술 양식과 크레타 미술 양식이 보여주는 차이점을 알 수 있어.
3. [물음 1]의 <보기>를 위 글의 말미에 이어 붙인 경우, 다음 중 알 수 없는 것은?
① 이집트의 미술은 외국과의 문화 교류를 통한 영향을 거의 받지 않았다.
② 이집트 미술가들은 좋은 작품을 잘 모방하는 능력을 훌륭하다고 생각했다.
③ 아크나톤이 숭상했던 아톤에 대한 유일신 사상은 다음 세대에서 끊어졌다.
④ 크레타는 아크나톤과 교류하면서 이집트의 균형과 엄숙한 조화의 영향을 받았다.
⑤ 이집트 사람들은 자신의 신들을 다양한 동물의 모습으로 상징화하여 숭배하였다.
4. [B]에 근거해 다음 그림을 평가할 때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상형문자가 새겨져 있다는 점에서 위 그림은 전통적인 이집트 미술 양식에서 벗어났다고 할 수 있어.
② 전통적인 이집트 미술 양식에서 보기 힘든 점으로 곡선미가 강조되고 있다는 사실을 들 수 있어.
③ 왕과 왕비는 엇비슷한 크기로 그려져 있는데, 이것은 전통적인 이집트 미술 양식에서는 보기 힘들어.
④ 위 그림만 가지고 판단하면, 이집트 미술 양식에 대해 오해할 여지가 있군.
⑤ 위 그림이 보여주는 가정의 화목한 분위기는 대부분의 이집트 양식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엄숙함과는 거리가 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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