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Lesley Gore의 1963 히트곡 "You Don't Own Me" 이다.
가사를 보면 당시로는 파격적일 정도로 페미니즘 메시지를 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 영미권 페미니즘 연구를 보면, 페미니즘을 3단계로 구분한다. 위 노래가 유행한 시기는 몇 번째 페미니즘 단계인가?
2. 3단계로 나누는 페미니즘 흐름을 이 땅의 역사에 적용할 수 있는가?
3. 젠더의 의미를 설명하시오.
4. 남성과 여성의 이분하는 젠더 이분법(Gender Binarism)을 정의하고, 젠더 이분법이 생물학적 성 구분에 의해 옹호될 수 없는 이유를 논하시오.
5. 젠더 이분법의 일반적 틀에서 유행한 네 가지 젠더 이해 방식은 '본성으로서의 젠더(Gender as Nature)', '양욱으로서의 젠더(Gender as Nurture)', '사회적 구성물로서의 젠더(Gender as a Social Construct)', '수행성으로서 젠더(Gender as Performativity)'이다. 이 네 가지 젠더 이해 방식을 설명하시오. 그리고 젠더 이분법과 직접적 연관정 정도에서 순위를 매겨 보시오.
6. 트렌스젠더주의, 젠더 혐오(Gender Dysphoria)를 설명하시오. 트렌스젠더주의, 젠더 혐오 사례들이 기존의 젠더 이분법의 일반적 틀에서 쉽게 분석될 수 없음 논하고, 이를 통해 젠더 분류의 복잡성을 보이시오.
7. 젠더 이분법에 근거한 기존 교육의 특징을 사례를 들어 서술하고, 그것의 부정적 측면을 논하시오.
8. 젠더, 트렌즈젠더, 젠더 혐오 사례 등에 대한 심리학적, 생물학적, 사회적 연구가 교육적 측면에서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9. “Boys will be boys”: Discuss this statement in relation to psychological research.
* 9는 유학생을 가이드해 주면서 알게 된 문제인데, 영국 모 대학 교육학과 2학년 대상 2016년 시험 문제 중 하나이다. 문제가 마음에 들어 여기에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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