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철학 에세이/진보의 시작

커리큘럼이란 1. 포괄적 이해 방식

착한왕 이상하 2017. 11. 18. 22:11

제대로 된 교육 정책의 부재 속에서 툭하면 교과 과정이 정권의 입맛에 따라 바뀌는 현상은 세계 도처에서 나타난다. 그 현상이 유독 심한 곳은 우리나라이다. 그래서 누구나 신문 기사 및 방송 등을 통해 교과 과정이라는 용어를 자주 접하게 된다. 하지만 교과 과정의 의미 변천사를 정확히 알고 있는 사람은 매우 드물다. 그 변천사를 아는 것은 교과 과정을 둘러싼 국내 각종 논쟁(실제로는 잡음에 불과함)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에세이에서 국내 교과 과정 정책 비판은 하지 않을 것이다. 단지 교과 과정 의미 변천사에 대한 일반적 이해 방식만 소개할 것이다. ‘교육 과정대신 커리큘럼(curriculum)’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이다. 앞에 붙는 수식어에 따라 커리큘럼은 학과 과정, 졸업 이수 과정, 강의 및 강좌 과정 등 다양한 의미를 갖게 된다.

 

 

커리큘럼이란?

 

학생이나 일반인들이 특정 강의 및 강좌를 신청할 때, 누구나 그것의 개요, 다루는 주제들, 연관 과목들, 수업 자료, 평가 항목 등을 규정한 안내서(prospectus)를 보게 된다. 여기서 엿볼 수 있는 좁은 의미의 커리큘럼 개념은 다음과 같다.

 

커리큘럼은 계획자, 즉 담당 선생이나 교수가 제공하는 학업 계획을 뜻한다. 강의 및 강좌 안내서에 함축되어 있는 그러한 계획은 계획자가 의도한 교육적 결과를 성취하는 데 필요한 수단과 자료들에 근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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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리큘럼과 아동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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