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철학 에세이/인지와 경험

스마트폰 없는 교실과 학교, 하나의 평가 기준. 광의적 의미에서의 권리와 의무의 등가 관계

착한왕 이상하 2024. 9. 4. 18: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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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어린이와 청소년 대부분은 스마트폰을 갖고 있다. 2018년과 2019년 OECD 보고서에 따르면, OECD 회원국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보유율은 90%를 넘어섰다. 10대 청소년들의 경우, 방과 후 스마트폰 평균 사용 시간은 약 3시간이라고 한다. 그들 중 20%는 하루 6시간 이상을 스마트폰 사용에 소비한다고 한다. 유네스코(UNESCO)는 2023년 사이버 폭력(cyberbullying) 방지안으로 학생들의 스마트폰 사용을 적절히 제어할 필요가 있다는 보고서를 배포했다. 스마트폰 사용을 통한 교육 혁신을 강조한 입장이 유행했던 시절을 생각하면, 격세지감을 느끼게 해 주는 보고서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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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없는 교실과 학교, 하나의 평가 기준. 광의적 의미에서의 권리와 의무의 등가 관계

1. 우리나라 어린이와 청소년 대부분은 스마트폰을 갖고 있다. 2018년과 2019년 OECD 보고서에 따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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