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철학 에세이/진보의 시작

정의와 우정: 정의에 대한 두 접근법(Justice & Friendship: Two Approaches to Justice)

착한왕 이상하 2013. 11. 1. 02:51

“정의로운 인간관계와 사회를 꿈꾸는 사람이 있다면, 한 번 정도는 이론적 정교함의 유혹을 뿌리치고 정의에 대한 일원론적 접근법과 다원론적 접근법을 면밀히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정의와 우정

- 정의에 대한 두 접근법 -

 

사람들 사이에 진정한 우정이 있다면, 정의(justice)를 논하는 것은 불필요하다. 이 점은 <니코마스코스 윤리학>의 우정을 다룬 부분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때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는 ‘정의’는 ‘분배적 정의(distributive justice)’나 ‘보복적 정의(retributive justice)’와 같은 사회적 정의(social justice)를 뜻하지 않는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우정과 관련된 정의를 명확히 규정하지는 않았지만 친구 사이에는 정의를 위한 규칙이나 보상 등이 필요 없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심지어 그에게서 정의가 실현된 가장 완벽한 상태는 그저 우정의 관계에 근거한 상태라는 느낌도 받는다(Gaita, R.(2002), A Common Humanity: Thinking about Love and Truth and Justice, Routledge).

 

글 보기 -> https://blog.naver.com/goodking_ct/222033823159

 

정의에 대한 두 접근법

* 2013년 11월 1일 다음 블로그에 올렸던 것을 대폭 수정한 글이다. 사람들 사이에 진정한 우정이 있다면, ...

blog.naver.com